본문 바로가기
사랑

고백했는데 생각해 볼게 남자 심리

by staunch 2024. 2. 5.
반응형
728x170

여자가 남자에게 고백하는 것은 꽤 큰 용기가 필요한 법이다. 그 용기를 짜내서 남자에게 고백했을 때 '생각해 볼게'라는 답이 돌아왔을 때 불안에 휩싸이게 된다. 물론 단칼에 거절당한 것보다는 낫다고 할 수 있지만 무언가 붕 떠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찝찝하기 그지없을 것이다. 그 남자는 도대체 어떠한 심정으로부터 애매한 대답을 한 것일까? 생각해 볼 수 있는 남자의 심리에 대해서 파헤쳐 본다.

 

1. 그동안 연애 대상으로 보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단순히 당혹해하고 있다.

가장 많고 가장 단순한 심리가 당혹감이다. 생각해 볼게라는 답을 선택한 이상 남자는 당신에게 적어도 혐오감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만약 당신을 싫어해서 연인으로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적당한 이유를 대고 거절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 생각해 볼게라고 판단을 유보했다는 것은 연인으로서 가능하다는 의식이 남자의 머릿속에 조금은 있다는 증거이다. 단 지금까지의 관계에서 예를 들어 단지 직장의 동료나 친구 중의 한 명으로밖에 보고 있지 않았던 경우 갑자기 고백을 받는다면 대부분의 남자는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 당신과의 현재의 관계나 앞으로의 관계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해서 답을 해 줄 것이기 때문에 초조해하지 말고 기다리도록 한다.

 

2. 연애 경험이 적고 고백을 받더라도 어떻게 대응할지 몰라 생각해 볼게라고 말했다.

같은 당혹감이라는 심리에는 또 다른 하나의 케이스가 있다. 그것은 상대의 남자에게 연애 경험이 적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몰라 당혹해하고 있는 케이스이다. 특히 여자로부터 고백을 받는 것은 처음이라든지 여자와 교제를 한 적이 지금까지 한 번도 없는 남자에게 있어서 여자로부터의 갑작스러운 고백은 서프라이즈 이외의 다른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기쁜 마음도 물론 있지만 전혀 생각도 하지 못했던 고백이기 때문에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것이다. 남자의 대부분은 고백은 남자가 여자에게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에 얽매여 있기 때문에 한층 더 놀라움과 당혹감이 큰 것이다.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마음이나 여자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가 등을 생각해서 금방 대응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남자는 고백을 받게 되면 패닉 상태에 빠져 머릿속이 새하얗게 되는 심리 상태가 된다. 그렇게 되면 정말로 지금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그 결과 생각해 볼게라는 대답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상대인 남자가 누가 보기에도 연애에 있어서 풋내기 같은 타입으로 고백했을 때 당황하거나 어색한 태도를 취한다면 이 케이스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심리의 경우 시간을 두고 OK의 대답을 받을 확률은 꽤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3. 연애에 대한 모티베이션이 낮아서 고백의 대답을 고민하여 생각해 볼게라고 말하고 있다.

원래부터 연애에 대한 모티베이션이 낮은 남자도 적지 않다. 여자에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보다도 업무나 공부 등 취미에 보다 큰 가치를 두고 있는 타입이다. 이러한 타입의 남자는 여자로부터 고백을 받으면 마음속에서는 신중한 반응이 우선 나타난다. 그런 다음에 연애자체는 나쁘지는 않지만 여러 가지 귀찮은 것도 있고 취미 생활의 시간도 뺏기게 된다고 생각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남자는 당신에게 아마도 호감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고백을 거절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는 것은 즉 당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단 연애자체에 그다지 관심이 없기 때문에 아주 당신에게 관심이 있든가 아니면 변덕스러운 마음에서 연애를 한번 해볼까라는 마음이 들지 않는 한 거절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4. 사귀는 사람이 있지만 기뻐서 생각해 볼게라고 말했다.

여자로부터 고백을 받았을 때 이미 사귀고 있는 여자가 있다면 그것을 솔직하게 말하고 거절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남자에게는 여자에게 인기를 끌고 싶다는 의식이 강하게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여자로부터 고백을 받았을 때에 양다리를 걸쳐봐야겠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가로지르는 케이스도 적지 않다. 이러한 타입의 남자는 현재의 여자 친구와의 관계를 그대로 두고 새로운 다른 한 사람의 여자 친구를 만들어 볼까라는 생각을 반사적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귀고 있는 여자가 있는 것을 감추고 조금 생각해 볼게라고 대답한 것이다. 매우 계산적이고 여자에게 있어서는 용서할 수 없는 타입의 남자이지만 유감스럽게도 이러한 남자는 꽤 많은 비율로 존재한다. 생각해 볼게라고 대답을 유보한 다음에 남자가 생각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양다리를 걸칠 수 있는가라는 것이다. 그리고 고백을 받은 시점에서 양다리 교제를 고려하는 남자는 유감스럽게도 OK를 할 확률이 높다. 사귀고 나서 발각되는 경우가 많아서 여자의 입장에서는 왜 고백을 하기 전에 알아차리지 못했을까라는 후회밖에 남지 않을 것이다. 또한 비슷한 패턴으로 다른 좋아하는 여자가 있지만 고백을 기쁘게 생각하는 심리가 있다. 이런 경우는 실제로 사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남자 자신이 짝사랑을 하고 있는 상대가 있어 남자의 마음속에서 좋아하는 사람이 따로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이 여자로부터 고백은 솔직히 기쁘게 생각하기 때문에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지 마음속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다. 그것이 대답을 미루는 판단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러한 남자는 양다리를 걸치는 남자보다는 훨씬 성실한 성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5. 연애에 겁을 먹고 있어서 고백을 OK 할지 고민하고 있다.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심리에서는 다른 케이스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것은 연애에 대해 겁을 먹고 있는 케이스이다. 과거에 힘들게 차였거나 진흙탕 싸움의 삼각관계 등으로 트라우마가 되는 비참한 경험을 했던 경우 연애는 두렵다는 인식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단지 2개월 전에 여자 친구가 양다리를 걸친 끝에 여자 친구로부터 차이는 경험을 한 남자는 여자로부터의 고백이 선뜻 내키지 않는 것이다. 마음속의 어딘가에 또 연애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있는 반면 또 비슷한 경험을 하게 되면 어떡하지라는 갈등이 남자의 마음속에서 소용돌이치고 있는 것이다. 단 생각해 볼게라고 대답한 이상 역시 당신에 대한 호감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6. 정말 기쁘지만 일부러 고백의 대답을 늦추고 있다.

남자도 사실은 당신이 신경에 쓰이고 고백을 받고서 기뻐하고 있는 케이스가 있다. 단지 금방 대답을 하는 것도 너무 가볍게 보일 거라는 생각에 최종적으로 OK는 할 거지만 바로 대답하지 않고 일부러 늦추고 있는 것이다. 고백을 한 당신은 고백한 것만으로도 큰 용기를 낸 것으로 그다지 자신의 주위가 보이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당신이 고백을 할 때 남자의 얼굴에는 분명 미소가 지어져 있었을 것이다. 이 케이스는 남자도 빨리 사귀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대답도 의외로 일찍 돌아올 것이다.

 

7. 고백을 하고 생각해 볼게라고 대답한다면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말고 조금 기다려 보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여자가 고백을 했을 때 생각해 볼게라고 시간을 필요로 하는 남자의 심리에 대해서 파헤쳐 보았다. 양다리를 걸치는 케이스를 제외하면 생각해 볼게라는 대답은 당신에게 있어서 결코 비관적으로만 받아 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너무 크게 기대하는 것도 위험한 것이지만 긍정적인 대답을 조금 기대하면서 마음을 길게 먹고 기다려 보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분명 납득할 수 있는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