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by staunch 2025. 4. 25.
728x90
반응형
728x170

밀레니얼 세대란 1981년 이후에 태어나서 2000년 이후에 성인을 맞이한 세대를 가리킨다. 들어본 적은 있어도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익숙하다.

밀레니얼 세대는 어렸을 때부터 인터넷을 매우 가깝게 접하며 성장해 왔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조작에 고생한 경우도 거의 없이 일상의 정보 수집도 신문이 아닌 인터넷을 사용하여 행한다. 뉴스나 각 신문사의 가사도 인터넷을 통해 접하고 있는 사람이 거의 대부분이다. 또한 모르는 것이 있으면 사람에게 묻기 전에 우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사용해서 스스로 찾아본다. 네이버나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인스타 그램 등의 SNS를 검색해서 알아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이 밀레니얼 세대는 어릴 때부터 컴퓨터나 휴대폰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도 많아서 종래의 세대와 비교해서 디지털 기기를 잘 활용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 세대이다.

 

2. 인터넷 쇼핑의 이용이 많다.

밀레니얼 세대는 인터넷 쇼핑의 이용이 많아서 상품을 직접 보지 않고 인터넷상에서 구입하는 것에도 신용카드를 등록하는 것에도 별 거부감이 없다. 더욱이 상품을 구입할 때 기업의 광고로부터가 아니라 인플루엔서가 상품을 소개하고 있는 포스팅 등으로부터 구입의 계기를 얻고 있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는 물건에 대한 집착이 적어 미니멀리스트라고 불리는 필요 최소한의 일용품을 사용하여 생활하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다. 중고 상품의 어플의 이용에도 적극적으로 당근 마켓 등을 이용해서 불필요하게 된 물품을 매매하는 것에도 거부감이 없는 사람이 많은 특징이 있다.

 

3.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 강하다.

밀레니얼 세대는 동시 다발 테러 등과 같은 사건이나 대지진, 집중 호우 재해, 미세먼지에 의한 대기 오염 등과 같은 자연재해 그리고 성차별, 성희롱 리먼 쇼크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 등등 세계에서 발생한 많은 인상적인 현상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라왔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의 동향에 민감해서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다.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서 자원봉사 활동이나 모금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 세대이다. 실제로 재해 지역에 방문하여 복구 활동을 돕거나 지원 물자를 전달하는 밀레니엄 세대를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4. 가성비를 중시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경제적인 면에서도 매우 합리적으로 절약 지향이 높아서 가성비를 중시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 사람이나 장소 물건을 공유하는 셰어링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에도 거부감이 없고 카셰어링이나 셰어 하우스 등에도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일반적이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는 고가의 명품보다도 개성적인 것이나 유니크한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SNS의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계기도 SNS가 많아지고 있다. 이전에는 기업의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입했지만 밀레니얼 세대의 대부분은 유명 인플루언서가 소개하고 있는 포스팅으로부터 상품의 구입에 대한 계기를 얻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특징이다. 

 

5. 워라밸을 중시한다.

회사 중심이었던 그전 세대와 달리 밀레니얼 세대는 사생활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눈치를 보며 야근을 하거나 휴일에 출근하는 것에는 마이너스 이미지가 있어 일과 사생활을 양립하는 것을 선호한다. 수입면에서뿐만 아니라 업무 내용이나 사생활의 시간을 얼마큼 확보할 수 있는지를 중요시하고 있다. 회사에서의 출세 의욕이나 상승 지향이 적은 경향이 있어 사업이나 프리랜스로의 이행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도 많이 있다. 생활의 안정을 추구해서 부업을 하고 있는 사람도 많아서 수입원이 되는 부업을 몇 가지나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다. 또한 자기 자신의 가치관이나 생활 스타일에 맞지 않다고 느낀다면 적극적으로 이직 활동을 하는 세대이기도 해서 일단 취직하면 정년까지 계속 일한다는 것이 일반적이었던 이전의 세대와 크게 다른 점이다.

 

6. 다양성과 동질감을 중요하게 여긴다.

밀레니얼 세대보다 전 세대에서는 다른 사람과 다르거나 틀리거나 한 것을 부끄럽게 여기는 경향이 강하게 있었다. 그러나 SNS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회가 많은 밀레니얼 세대는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접할 기회가 많아서 자신과는 다른 사고방식이나 생활방식을 하고 있는 사람도 다양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다른 사람과 같은 것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도 많아서 한 사람 한 사람 개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기 강하게 있다. 더욱이 밀레니얼 세대는 SNS를 통해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 발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로에게 공감을 하는 동질감을 매우 소중하게 여기는 경향이 강하게 있다.

 

7.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다.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으로 첫 번째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익숙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디지털 기기를 가까에 접하고 살아왔기 때문에 생활의 많은 부분에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으로 두 번째 인터넷 쇼핑의 이용이 많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상품을 직접 보지 않고 구입하는 인터넷 쇼핑에 거부감이 없고 인터넷을 통해서 중고 상품의 매매도 활발히 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세 번째 특징으로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이 강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어릴 때부터 사회 현상이나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자라왔기 때문에 자원봉사와 같은 사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네 번째 특징으로 가성비를 중시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경제적인 면에서도 매우 합리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고가의 명품보다는 개성적이고 독특한 것을 선호하고 특히 가성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다섯 번째 특징으로 워라밸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일을 중시하던 이전 세대와는 달리 일과 사생활에서의 밸런스를 중요시 여기고 있으며 자신의 가치관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맞지 않다면 이직하는 것에도 스스럼이 없다. 밀레니얼 세대의 여섯 번째 특징으로 다양성과 동질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인터넷이나 SNS 상에서 자신의 생각에 공감하는 사람에게 강한 동질감을 느끼는 한편 다른 사고나 생활 방식에 대해서도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이상과 같은 특징들이 밀레니얼 세대에게 나타난다.  앞으로 세계의 노동 인구의 75%를 밀레니얼 세대가 차지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의 세대와는 다른 특징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이지만 서로의 특징을 이해해서 잘 지내도록 한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