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

by staunch 2024. 11. 22.
728x90
반응형
728x170

당신의 주위에 반말로 말하는 후배가 있지 않은가? 왜 그들은 반말을 사용하는 것일까? 누구라도 처음에 후배로부터 반발을 듣게 되면 당황스럽고 황당하며 기분이 썩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이 반말을 사용하는 것을 그냥 단순히 건방지고 예의 없다고 치부할 것이 아니라 반말로 말하는 후배의 심리적 특징을 이해해 주는 것이 풍파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 필요할 수도 있다. 그들이 왜 반말을 쓰는지 그 심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좋은 관계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적 특징을 구제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제멋대로 라이벌시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적 특징은 제멋대로 라이벌시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선배로 생각하고 있다면 반말을 사용하는 경우는 없겠지만 라이벌시 하고 있는 경우 혹시 자신이 선배보다 뛰어난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히 반말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자신은 나쁜 짓이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겠지만 선배의 입장에서는 건방지다는 생각이 들기 십상이다. 그렇지만 라이벌시 하고 있다는 것은 평소의 아무렇지 않은 행동 등도 자세히 관찰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신을 의식해 준다는 점에서는 어쩌면 행복한 일일 수도 있다. 별 관심없고 상관없는 선배라면 라이벌시 하는 경우도 없기 때문에 정정당당하게 승부해 주면 좋을 것이다.

 

2. 친밀감을 느끼고 있다.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적 특징은 친밀감을 느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무서운 선배나 가까이 다가가기 어려운 선배에게 반말을 할 수 없지만 마치 친구와 같은 감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선배라면 반말로 대화를 함으로서 나이의 벽을 허물고 즐겁게 대할 수 있지 않을까? 친밀감을 느끼면서 대할 수 있기 때문에 선배 후배라는 울타리를 넘어서 사이좋게 지낼 수 있을 것이다. 직장이나 동아리에서의 선후배 관계뿐만 아니라 사생활에서도 친구처럼 사이좋게 지낼 수 있을 것이다.

 

3. 자신의 입장이 더 높다고 착각하고 있다.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적 특징은 자신의 입장이 더 높다고 착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어쩐지 보기에 자신보다 약한 것처럼 보인다는 대수롭지 않은 이유로 반말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후배가 많이 있다. 선배로서의 위엄을 보이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후배에게 제대로 확실하게 자신의 입장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반말을 사용하지 않고 선배로서 공경을 해주게 될 것이다.

4. 같은 후배들로부터 한 수위로 인식되고 싶어 한다.

반말을 하는 후배의 심리적 특징은 같은 후배들로부터 한 수 위로 인식되고 싶다는 심리가 작용하여 반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선배에게 반말을 사용하는 것은 후배들에게 있어서는 금기시 되는 행동의 하나이다. 그러나 그와 같은 금기를 파괴하고 선배들과 반말로 이야기함으로써 같은 후배라는 입장의 사람으로부터 한 수위의 존재로 인식될 수 있다. 자신만이 특별한 존재라는 어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선배들에 대해서 반말을 사용하는 것이다. 

 

5. 자극을 주어 자신의 능력을 보다 향상하고 싶어 한다.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적 특징은 선배에게 자극을 줌으로써 좀 더 자기 자신의 힘을 키우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반말을 사용하는 건방진 후배기 았다는 식으로 기억하게 함으로써 선배 자신도 후배에게만은 절대로 지고 싶지 않다고 전력을 다해서 싸우려고 할 것이다. 그러한 것을 이미 마음속에 그려놓고 반말을 사용해서 진심으로 선배와 승부하기 위해서 행동하고 있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악의는 없다고 할 수 있지만 가장 빠른 수단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반말을 사용해서 선배가 의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6.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적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로써 첫 번째 제멋대로 라이벌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건방진 인상을 받을 수 있겠지만 선배를 항상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그다지 기분이 나쁜 일만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반발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로서 두 번째 친밀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마치 친구처럼 가깝게 느끼기 때문에 반말을 하는 것으로 공적인 공간을 넘어서 사적인 공간에서도 친한 사이로 발전할 수 있다.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로서 세 번째 자신이 입장상 더 위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선배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기분이 나쁜 것일 수도 있으니 선배로서의 위엄을 보여서 자신의 입장을 확실히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로서 네 번째 같은 후배들로부터 한 수 위로 인식되고 싶어 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선배들에게 해서는 안 될 행동을 일부러 함으로써 같은 후배들로부터 자신은 특별한 존재라는 인식을 갖게 하고 싶은 것이다.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의 심리로써 다섯 번째 선배에게 자극을 주어 자신의 능력을 키우려 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선배를 반말로 자극하여 자신과의 승부에 있어서 진심으로 대하게 만들고 그를 통해 자신의 능력도 향상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심리적 특징 들이 반말을 사용하는 후배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살펴본 바대로 후배는 후배 나름대로의 여러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배에 대해서 반말을 사용하여 관심을 끌려고 한다. 자신만은 주변으로부터 좋게 인식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거나 선배보다 자신이 더 위라고 선배를 약간은 깔보는 태도로서 이와 같은 행동을 취하는 경향이 강하다. 한마디로 강해지고 싶다거나 다른 누구보다도 좋게 인식되고 싶은 욕구가 이와 같은 행동을 낳는다고 할 수 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