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주위에 입이 거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지 않은가? 필요 이상으로 심하게 몰아붙이고 너무 험한 말을 내뱉는다고 생각한 적이 없는가? 친구 중에 입이 거친 사람이 있다면 시간이 흘러 갈수록 사이가 소원해질 수 있다. 가족 중에서 입이 거친 사람이 있으면 집에 있는 것이 싫어지게 된다. 직장의 상사나 선배 중에서 입이 거친 사람이 있으면 업무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직장 생활이 지옥같이 느껴질 수도 있다. 입이 거친 사람은 본인은 자각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의 마음에 상처를 주게 된다. 입이 거친 사람의 말은 흘려듣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그것도 좀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이 글에서는 입이 거친 사람이 가지는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자신의 주위에 입이 거친 사람이 있다면 꼭 참고하여 어떻게 그 사람을 대처할지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1. 입이 거친 사람은 무신경하다.
입이 거친 사람은 자신이 생각한 것을 바로 발언한다. 예를 들어 친구가 실연을 해서 낙담하고 힘들어하고 있는 상대에게 '그런 남자 어디가 좋아? 남자 보는 눈이 없네'라고 속마음을 털어놓는다면 상대는 어떠한 기분이 들까? 이러한 행위는 웃는 엎친데 덮친 격으로 상대를 더욱더 비참한 기분이 들게 할 것이다. 자신이 한 말로 인해서 더욱더 낙담하고 있는 것을 눈치채지 못하고 '왜 그렇게 풀이 죽어 있어?'라고 쏘아붙이는 경우도 있다. 입이 거친 사람은 상대의 심경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무신경한 발언을 해서 상대를 상처 입게 만든다. 상대방이 무신경한 발언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이와 같은 사람의 앞에서는 그다지 낙담하고 있지 않는 것처럼 아무렇지도 않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입이 거친 사람은 부정적인 생각의 소유자이다.
입이 거친 사람은 부정적인 사고가 되기 쉬운 경향이 있다. 사물을 볼 때에도 좋은 면보다도 나쁜 면을 찾아내려고 한다. 사람에게는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법이지만 입이 거친 사람은 장점을 무시하고 단점을 찾으려고 한다. 그리고 단점을 발견하면 그 단점을 필요 이상으로 비난하고 헐뜯어 상처를 주게 되는 것이다. 무슨 이야기를 하더라도 사물을 긍정적인 사고로 바라보지 못하고 상대의 심기를 건드려 말다툼으로 번지기 십상이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이 꺼려하고 피하게 된다.
3. 입이 거친 사람은 자신이 훌륭하다고 착각하고 있다.
자신이 훨씬 훌륭하고 더 나은 사람이라고 착각해서 마치 윗사람처럼 발언을 하는 케이스도 있다. 자신이 더 나은 사람이기 때문에 상대를 배려하거나 생각해 줄 필요는 전혀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혀 거리낌 없이 상대가 상처받을 수 있는 말을 쏟아 내는 것이다. 직장에서도 승진을 하고 부하 사원을 가지게 되면 부하에게 일상적으로 심한 말을 내뱉는 사람도 존재한다. 만약 이전까지는 그렇게 입이 거칠지 않았던 사람이 돌연 입이 거칠어진다면 그것은 그 사람의 마음속에서 자신이 더 훌륭하고 뛰어난 사람이라고 착각하고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4. 입이 거친 사람은 아무 생각 없이 발언한다.
보통의 사람의 상대의 기분을 살피면서 이런 말을 해도 좋을지 아닐지를 생각해서 발언한다. 입이 거친 사람은 문득 떠오른 것을 말로 아무 생각 없이 내뱉는 경향이 강하다. 본인에게는 악의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무의식 속에서 발언을 하게 되고 몇 번이고 같은 미스를 반복하게 된다. 때로는 무의식 중에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하는 발언을 해서 주위의 분위기를 쏴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사람은 본성은 나쁘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따끔하게 지적을 해주면 반성하고 고치려고 노력할지도 모른다.
5. 입이 거친 사람은 스스로에게 자신이 없다.
스스로에게 자신이 없고 상대보다 우위를 점하려고 일부로 말을 거칠게 하는 경우도 있다. 거친 발언에 의해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이 우위에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풀이 죽어 있는 상대방의 모습을 보고 자신이 우위에 있다고 착각하여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간단하게 말하면 단지 상대에게 위협을 가하고 있는 것뿐이다. 이러한 사람은 자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무시하거나 못 본 척 관심을 주지 않으면 스스로 꼬리를 내리는 경우가 많다. 사실 본심은 겁이 많기 때문에 때로는 강한 말로 받아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
6. 입이 거친 사람의 특징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하도록 한다.
이글에서는 입이 거친 사람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입이 거친 사람은 기본적으로 무신경한 사람이 많다. 상대의 심경을 헤아리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처를 주는 말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을 대할 때는 힘들어도 힘든 척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입이 거친 사람은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점보다는 단점에 눈을 돌리고 바난을 일삼는다. 결국 논쟁과 말다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주위 사람들은 자연스레 이런 사람을 꺼려하고 피하게 된다. 입이 거친 사람 중에는 자신이 남보다 더 뛰어난 사람이라서 상대를 배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여 심한 말을 내뱉는 경우도 있다. 또한 무의식 중에 아무 생각 없이 거친 말을 내뱉는 사람도 있는데 이러한 사람은 따끔하게 지적을 해주면 스스로 고치려고 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에게 자신이 없어 상대에게 강하게 보이려고 일부러 거친 말을 내뱉는 사람도 있다. 이와 같은 경우는 못 본 척 무시를 하거나 때로는 강하게 받아 치면 효과적일 수 있다. 이상과 같은 것들이 입이 거친 사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람의 발언을 진심으로 받아들이면 정신적으로 부담을 느끼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흘려듣는 것이 좋을 것이다. 흘려듣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는 본인에게 자각시켜서 주의를 주면 좋을 것이다. 그렇게 하면 자신이 이러한 말을 듣는다면 어떠한 기분이 들지를 생각해 보고 발언하도록 습관을 가지게 될 것이다.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를 안내는 사람의 심리 (0) | 2024.01.17 |
---|---|
목소리가 작은 사람의 심리 (0) | 2024.01.14 |
얼굴이 붓는 사람의 특징 (0) | 2024.01.11 |
담배 피우는 여자의 특징 (0) | 2024.01.10 |
남사친이 많은 여자의 특징 (0) | 2024.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