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복욕이 매우 강해서 이른바 그 감정에 지배받고 있는 듯한 남자도 있다. 남자와 여자 중에서 역시 남자에게 많은 경향이다. 현재 자신의 주변에 정복욕이 강한 것 같은 남자가 있지 않은가? 정복욕이 강한 남자가 가지는 특징들에 대해서 파악해 둔다면 그 남자를 이해하고 앞으로의 자신이 어떻게 처신해야 좋을지 판단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정복욕이 강한 남자에게는 어떠한 심리가 공통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일까? 이 글에서는 정복욕이 강한 남자의 심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없는 대상에는 안심할 수 없다.
정복욕은 '정복할 수 없는 대상에 관련되는 것이 두렵다'는 마음과 표리일체이다. 그들의 경우 자신에게 대들거나 따져 묻는 부하나 후배 등은 같잖게 여겨지는 것이 아니라 무서운 대상으로 인식된다. 어떤 의미에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두렵고 안심할 수 없는 것이다. 정복욕이 강한 남자가 세상의 온갖 것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대로 하고 싶어 하는가 하면 그것은 큰 착각이다. 어디까지나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대상을 지배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을 뿐이다.
2. 자신이 자신답게 지내는 것만으로는 불안을 느낀다.
정복욕이 별로 강하지 않는 남자에게는 '자신답게 살아간다'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만족감을 가질 수 있는 법이다. 설령 완전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자신답게 지낼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복욕이 강한 남자는 그렇지 않다. 무언가 누군가를 정복 지배하지 않으면 아이덴티티를 유지할 수 없다. 매우 유치한 일면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단지 자신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그들은 안심할 수 없는 것이다.
3. 특정한 대상에게 집요하다.
정복욕이 강한 남자는 '정복하고 싶고 할 수 있다'라고 판단한 대상에 대해서는 매우 강하게 집착하게 되고 집요함을 보인다. 이른바 타겟팅을 행하는 것이 그들이다. '그냥 친해지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등과 같이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점은 스토커가 되는 남자 등에도 볼 수 있는 심리이다. '버려지는 것이 불안하다'와도 종이 한 장 차이이다. '평소에는 비교적 온화하게 보이는 데 자신에 대해서만은 심할 정도로 강하고 못살게 군다'는 남자는 정복욕이 당신에게 향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4. 사실은 도전 정신이 없다.
정복욕이 매우 강한 남자에게는 '마음에 드는 여자라서 친해지고 싶지만 친구로서 끝나 버리는 것이 싫다'라는 생각이 앞서 여자에게 더 이상 접근하지 않으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업무 등에서도 마찬가지로 조금이라도 자신의 생각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나 약간이라도 좌절할 가능성이 있는 것에는 결코 손을 뻗지 않는다. 이른바 '완전히 오를 수 있는 산'밖에 오르려고 하지 않는 것이 그들이고 '오부 능선까지 올라가더라도 무언가 얻는 게 있을 거야'와 같은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이다. 탐욕스러우면서도 겁쟁이로 도전 정신이 없는 것이 그들이다.
5. 완벽주의이다.
무언가를 정복한다는 것은 거의 완전히 스스로 장악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으로 바꿔 말할 수 있다. 조금이라도 자신의 생각대로 되지 않는 점이 있다면 '정복할 수 없는 존재이다'라고 간주해서 발을 빼는 반면 '생각대로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한다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세게 몰아붙이는 것이 그들의 특징이다. 매우 극단적으로 좀처럼 타협할 수 없는 것도 그들이 심리에 공통되는 것이다.
6. 질투심이 강하다.
정복욕이 있는 남자에게는 자신이 정복하고 싶어 하는 대상에게 간섭해 오는 사람을 과잉하게 싫어한다. 알기 쉬운 예로 설명하자면 자신이 어떤 의미에서 정복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여자가 있다고 하면 그 여자와 조금이라도 친해지려고 하는 남자에 대해서 '용서할 수 없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화살의 촉이 여자를 향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질투심의 강함은 집요한 행위나 언행으로도 이어지기 쉬워 역시 스토커와도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질투는 남자가 마음에 드는 여자에게만 국한된다고 할 수 없다. 정복욕이 강한 남자에게서는 친한 동성의 부하에 대해서 새롭게 친밀한 사이가 되는 '동료 남성' 등에게 질투하는 경우도 있다.
7. 정복할 수 없는 대상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지만 배타적이고 공격적인 마음을 가진다.
정복욕이 강한 남자에게는 '정복할 수 없는 대상'은 관심이 가지 않는 대상 혹은 배제의 대상이 된다. 왜냐하면 '정복할 수 있는 대상'에 대해서 방해를 해오는 것 같이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여자에게 친구나 지인 등 조금이라도 접근해 오는 남자가 있다면 그 남자에 대해서 과잉반응을 하거나 그 결과 남자에 대해서 스토킹을 하기 쉬운 것도 그들의 경향이다. 정복할 수 없는 대상에 대해서 '무관심'으로 있다면 그나마 괜찮겠지만 공격성이 나타난다면 매우 성가시고 위험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8. 정복욕이 강한 남자의 특징을 파악하고 관대하고 대범한 남자와 비교해 보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정복욕이 강한 남자의 심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정복욕이 강한 남자는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지 못하는 대상에는 안심할 수 없고 자신답게 살아가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 또한 정복욕이 강한 남자는 질투심이 강하며 완벽주의자로 특정한 대상에게 집요함을 보이기도 한다. 사실은 정복욕이 강한 남자는 기가 약한 면을 가지고 있어 '무언가 자신의 생각대로 되지 않으면 견딜 수 없다'는 객기를 부리는 듯한 일면을 가지고 있다. 언뜻 보면 믿음이 안 가는 듯한 언행도 보이는 그들이지만 사실은 불안의 반증이기도 하다. 정복욕의 강함은 잘 작용하면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스토킹, 가정 폭력 등의 가능성도 잠재되어 있어 조금은 위험한 존재이기도 하다. 사실은 그들은 기가 약한 것이다. 그리고 집요하다. 관대하고 대범한 남자와의 차이를 잘 생각해 보도록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황 판단 능력이 높은 사람 (0) | 2024.06.18 |
---|---|
애연가의 특징 (0) | 2024.06.17 |
같이 있으면 피곤한 사람의 특징 (0) | 2024.06.15 |
활자 중독인 사람의 특징 (0) | 2024.06.14 |
동정남의 특징 (0) | 2024.06.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