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싸우는 꿈의 의미와 심층심리

by staunch 2024. 9. 14.
728x90
반응형
728x170

꿈속에서 부모, 친구 또는 연인 등 소중한 사람과 다툰 적이 있는가? 설령 꿈 속이라고 하더라도 '싸움을 한다'라는 행위는 그다지 기분이 좋을 리가 없다. 꿈에서 깨고 난 후에도 얼마 동안은 마음이 싱숭생숭하고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힐 것이다. 그러나 그 꿈이 보내고 있는 메시지는 결코 나쁜 것만은 아니다. 그리고 누구와 다투었는가에 따라 의미도 달라진다. 도대체 싸우는 꿈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이 글에서는 누군가와 싸우는 꿈을 꾸었을 때의 의미나 그 심층심리에 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1. 부모와 싸우는 꿈은 정신적은 자립의 징조이다.

부모와 다투는 꿈을 꾼 경우 자신 속에 정신적인 자립의 징조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의미를 가진다. 부모와는 자신보다도 훨씬 더 윗사람으로 어릴 때부터 깊은 관계로 교류해 온 '절대적인 존재'이다. 이와 같은 존재와 다툰다는 것은 '윗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말하고 싶다'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며 살아가고 싶다'라는 강한 생각이 싹트기 시작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꿈을 꾼 경우는 자신의 솔직한 생각으로부터 도망치지 말고 맞설 때가 왔다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혹여라도 꿈속에서만이 아니라 실제의 생활 속에서도 가까운 미래에 의견의 충돌로 부모와 부딪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괜찮다. 이 꿈을 꾸었다면 부모와 부딪히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솔직한 생각을 부모에게 전하고 정신적인 자립의 첫걸음을 내딛도록 한다.

2. 친구나 연인 등 좋아하는 존재와 싸우는 꿈은 그 사람과의 사이가 더욱 끈끈해진다는 징조이다.

인생의 절친이나 연인 등 자신에게 있어서 소중한 존재와 다투는 꿈을 꾸었을 때는 ' 그 상대와의 사이가 보다 강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징조'라고 해석할 수 있다. 항상 함께 마주 보고 웃는 것이 당연한 관계의 소중한 사람과 다툰다는 것은 '마음속에 감춰진 본심이 서로 생각지도 못하게 폭발해 버렸다는 것이다. 아무리 사이가 좋은 관계라고 하더라도 사람인 이상 자신도 미처 눈치채지 못한 마음 깊이 숨어있던 부정적인 생각이 서로에게 있을 것이다. 그것이 분출되어 버린 꿈을 꾸었다는 것은 서로의 본심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는 의미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그 결과 상대에 대해서 보다 깊게 알게 되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와 같은 꿈을 꾼 후 혹시라도 소중한 사람과 정말 다투게 되는 사건이 발생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써 서로를 깊게 이해하게 되는 것으로 이어져 보다 강한 마음의 정을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다투고 그대로 방치하면 자동적으로 정이 깊어진다'는 것은 아니다. 다툼 후에 서로에게 다가가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3. 상사와 다투는 꿈은 '업무에서의 스트레스가 한계가 달했다'라는 메시지이다.

직장의 상사와 싸우는 꿈을 꾸었을 때는 '업무에서 받고 있는 스트레스가 한계에 달했다'라는 메시지라고 해석할 수 있다. 절대로 거역할 수 없는 존재인 상사와 싸움을 한다는 행위는 '평소에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고 자신에게 되뇌는 행위'를 해버린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자신에게 있어서 금기시되는 행위를 했다'를 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속에 감춰둔 부정적인 감정이 한계를 넘어서 폭발했다'는 것의 표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꿈을 꾸었을 때는 지금까지 쌓아둔 스트레스를 의식적으로 해소할 필요가 있다. 가능하다면 휴식을 취하고 리프레쉬하는 것이 좋다. 이 꿈은 '자신에게 있어서 절대적 강자의 위치에 있는 상사와 대등하게 싸운다'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이 꿈을 꾼 후는 '자신에게 있어서의 곤경을 극복하는 징조'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업무에 있어서 '절대로 불가능하다'라고 생각한 난제가 해결된다는 가능성도 있다.

 

4. 과거의 연인과 싸우는 꿈은 '다음 연애로 나아갈 수 있다'는 징조이다.

옛 연인과 다투는 꿈을 꾸었을 때는 '과거의 연애를 완전히 보낸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과거의 연애는 완전히 끝내고 다음의 연애로 옮겨 갈 준비가 되었다'라는 징조라고도 말할 수 있다. 옛 연인과는 '과거에 관계가 끝난 존재'이다. 이와 같은 상대와 싸움을 한다는 것은 '앞으로 일절 두 번 다시 만나지 않는다'라는 의사 표시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점에서 생각해 보면 이 꿈은 '마음의 어딘가에서 질질 끌고 있던 과거의 연애를 완전하게 끊어낸다'라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과거의 연애를 완전히 끊어내면 다음의 연애에 대한 마음의 준비도 동시에 시작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꿈을 꾸었다면 과거의 연애에 있어서의 미련이나 후회 그리고 죄책감을 버리고 다음의 연애로 진행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 시기가 왔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5. 누군가와 다투는 꿈의 의미를 파악하도록 한다.

이글에서는 다투는 꿈을 꾸었을 때 그 꿈이 가지는 의미와 심층심리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먼저 부모와 싸우는 꿈을 꾸었을 때는 정신적으로 자립할 시기라는 것을 암시한다.  앞으로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며 정신적으로 독립된 존재로써 첫발을 내딛도록 한다. 두 번째로 친구나 연인 등 소중한 사람과 다투는 꿈을 꾸었을 때는 그 사람과의 정이 더욱 깊어진다는 것을 암시한다. 다툼을 통해서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됨으로써 지금까지 이상으로 상대와의 관계가 돈득해질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 직장 상사와 다투는 꿈을 꾸었을 때는 업무에서 받고 있는 스트레스가 한계치에 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적절한 휴식을 통해 마음속에 쌓여 있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할 수 있다. 네 번째로 과거의 연인과 다투는 꿈은 새로운 연애를 시작할 시점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과거의 인연과 묵은 감정 등을 훌훌 털어내고 새로운 만남을 준비해야 할 시기가 왔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누군가와 다투는 꿈을 꾸었을 때는 어떤 사람과 다투었는가에 따라 그 꿈이 보내오는 메시지가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꿈을 꾸었다면 다툰 상대가 누구였는지를 기억해 두면 앞으로 자신에게 있어서 큰 플러스로 작용할 것이다. 다투는 꿈을 꾸고 있는 사이는 기분이 좋지 않겠지만 그 꿈의 대부분은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꼭 앞으로의 자신의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