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잠을 자면서 가위에 눌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꿈속에서 가위에 눌리게 되면 그 상황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 치게 되는데 여간 힘들고 고통스러운 게 아니다. 이와 같이 가위에 눌리는 꿈은 언뜻 보면 심령 현상처럼 생각되기 십상이지만 사실은 잠재의식이 꿈을 통해서 중요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동일하게 가위에 눌리는 꿈을 꾼다고 하더라도 꿈속의 상황이나 등장하는 인물에 따라 그 의미를 달라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서 그 메시지를 적확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가위에 눌리는 꿈에는 어떠한 의미와 심층심리가 있는 것일까? 이글에서는 가위에 눌리는 꿈이 가지는 의미나 심층 심리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가위에 눌리는 꿈의 의미
가위에 눌리는 현상은 마치 줄에 몸이 꽁꽁 묶인 듯이 전혀 몸을 움직일 수 없게 되는 상태가 특징이다. 꿈속에서 나오는 가위도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의 상징이라고 알려져 있다. 단 각성 시에 가위와 꿈속에서 가위의 큰 차이점은 '꿈속에서 가위는 마음이 딱딱하게 굳어 있는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다. 가위에 눌리는 꿈을 꾸었을 경우 초조나 불안으로 마음이 사면초가에 몰려 어떻게 해야 좋을지 알 수 없는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어떻게 해야 좋을지 알 수 없는 상태라는 것이 가위에 눌려서 몸이 꼼짝달싹하지 못하는 상황으로서 꿈에 나타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꿈을 꾸었을 때는 마음에 초조나 불안을 가지고 있는 어떤지를 냉철하게 자신에게 물어노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언가 짐작이 가는 곳이 있다면 가능한 한 마음과 몸을 휴식하고 시간을 들여서 초조나 불안을 해소하도록 한다.
2. 자력으로 가위에서 벗어나는 꿈의 의미
가위에 눌리더라도 자력으로 어떻게든 벗어날 수 있는 꿈을 꾼 경우는 지금 가지고 있는 고민이 곧 해결되어 지금의 자신의 상태가 조금씩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암시라고 알려져 있다. 꿈속에서의 가위는 '마음속에 초조나 불안 요소의 상징'이지만 그것을 자력으로 해결하는 행위는 '노력해서 곤란을 극복한다'는 것의 상징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것으로부터 생각해 보면 자력으로 가위를 벗어나는 꿈은 '가지고 있던 고민이 곧 해결되어 마음이 뚫리게 되니 포기해서는 안된다'라는 메시지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꿈을 꾼 후에는 완만하게 조금씩이기는 하지만 운기가 상승하기 시작한다는 사람도 많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고통 속에 있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진취적인 마음으로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
3. 가위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사람이 나타나는 꿈의 의미
가위에 눌려서 고통받고 있을 때에 누군가가 나타나서 가위에서 풀리도록 해주는 꿈을 꾼 경우는 '가까운 시일 내에 자신을 도와줄 사람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꿈속에서 나오는 '가위를 풀어주는 사람'은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의 상징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힘든 상황에 있다고 하더라도 누군가가 도와줄 가능성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것을 믿고 가능한 한 긍정적인 마음을 잊지 않고 지내도록 한다. 가위를 풀어준 사람이 자신에게 있어서 가까운 존재인 경우는 '가족이나 친구 등이 도와준다'라는 메시지라고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언가 고민이 있다면 과감하게 가까운 사람에게 상담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한편 본 적도 없고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가위를 풀어준 경우는 '생각지도 못한 도움을 받아서 운기가 올라간다'라는 암시라고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상외의 행운의 일이 발생하여 문제가 해결되고 앞으로의 인생에 빛이 보이기 시작한다는 가능성이 있다.
4. 한 번 가위에서 벗어났음에도 또다시 반복해서 가위에 눌리는 꿈의 의미
한 번 가위에서 풀렸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몇 번이고 가위에 눌리는 꿈을 꾼 경우는 주의가 필요하다. 이 꿈을 꾼 경우는 마음을 짓누르고 있던 스트레스나 고통이 한계에 달해 있다는 메시지일 가능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꿈속에서 '가위에서 풀린다'라는 상황은 '고민이나 고통으로부터 해방'을 나타내는데 그 장면에 이어서 '몇 번이고 가위에 눌린다'라는 장면이 계속되게 되면 '한번 해방되어도 다시 계속해서 고민이나 고통이 습격해 온다'라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것으로부터 생각해 보면 '반복해서 가위에 눌린다'라는 꿈은 '지금 스트레스나 고민이 계속해서 마음을 짓누르고 있기 때문에 마음의 비명을 지르고 있다는 잠재의식으로부터 SOS의 사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 꿈을 꾸었다면 '지금 자신은 큰 스트레스로 고통받고 있다'라는 것을 자각하고 가능한 한 마음과 몸을 쉬게 하도록 의식해야 한다. 이 꿈을 꾼 후에 무리를 하게 되면 앞으로는 몸에까지 악영향이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한다.
5. 가위에 눌린 꿈을 꾸었을 때의 대처법
이 글에서는 가위에 눌리는 꿈을 꾸었을 때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가위에 눌린 꿈은 '지금 스트레스나 고민으로 마음이 비명을 지르고 있는 상태'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가능한 한 빨리 마음을 릴랙스 시키는 것을 의식해서 더 이상 자신을 몰아붙이지 않도록 하는 생활 방식을 가지도록 노력한다. 가위에 눌렸을 때 자력으로 가위에서 벗어난다면 자신이 처한 곤란에서 극복하고 조금씩 운기가 상승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꿈속에서 다른 사람의 조력으로 가위에서 벗어난다면 실제 생활에서도 자신을 도와줄 사람이 나타난다는 것의 의미한다 또한 한 번 가위에서 벗어났음에도 또다시 반복해서 가위에 눌린다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고민이나 고통이 닥쳐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가위에 눌리는 꿈이라고 하더라도 어떠한 상황인가에 따라 꿈으로부터 보내오는 메시지는 다르다. 꿈속에서 가위에 눌렸던 때의 상황을 가능한 한 자세하게 기억하도록 하면 보다 명확한 메시지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가 나오는 꿈의 의미 (0) | 2024.09.24 |
---|---|
모르는 사람이 나오는 꿈의 의미와 심층심리 (0) | 2024.09.21 |
체취가 심한 사람의 특징과 개선 방법 (0) | 2024.09.18 |
옛 친구가 나오는 꿈의 의미 (0) | 2024.09.16 |
싸우는 꿈의 의미와 심층심리 (0) | 2024.09.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