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정신이 안정되어 있는 사람의 특징

by staunch 2025. 3. 17.
728x90
반응형
728x170

어딘가 여유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정신이 안정되어 있는 사람. 그러한 사람을 부럽게 생각하거나 함께 있으면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도 많지 않을까? 이렇게 정신이 안정되어 있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 것일까? 이 글에서는 정신이 안정되어 있는 사람의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스트레스를 발산시키고 있다.

정신이 안정되어 있는 사람은 자신만의 스트레스 발산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스트레스 자체를 느끼지 않는 건 아닐까?'라고 생각하기 십상이지만 누구라고 하더라도 적든 많든 간에 스트레스는 매일 느끼고 있는 법이다. 그것을 어떻게 능숙하게 대처해서 해소해 가는지가 정신의 안정성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 스트레스 해소법 자체가 자신에게 맞는 것이라면 더욱더 좋을 것이다. 노래방에게 가서 큰 소리를 지름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사람도 있다면 혼자만의 시간을 몇 시간 가짐으로써 해소하는 사람도 있어 그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정신을 안정시키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맞는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찾아보도록 한다.

 

2. 기분전환이 빠르고 기분의 조울이 없다.

물론 정신이 안정되어 있는 사람 중에는 감수성이 풍부해서 즐거워하거나 슬퍼하거나 하는 등 다양하고 바쁜 감정의 변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것에 의해서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극단적인 기분의 변화는 없고 감정을 질질 끄는 케이스도 없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힘들 일이 있다고 하더라도 '다음에야말로 잘해보겠다'라고 금방 기분을 전환시킬 수 있는 사람은 감정에 질질 끌려가지 않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그것에만 신경이 써여서 도무지 다른 일을 할 수 없거나 고민으로부터 빠져나올 수 없는 사람은 기분의 전환이 서투른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분전환을 빨리 함으로써 감정의 면에서도 격심한 조울이 없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정신이 안정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만족감을 얻기 쉽다.

만족을 잘하는 사람은 정신이 안정되기 쉽다. 반대로 목표를 항상 높게 설정하고 있어 달성하지 못해 항상 만족감을 얻을 수 없는 살마은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불만만 가지게 된다. '저 사람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라고 기뻐하거나 '전보다 조금 더 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한발 나아간 것에 대해서 즐거워하거나 하는 등 하나하나에 느끼는 만족감이 크면 사람은 행복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다. 그 결과 불만을 품지 않고 항상 정신이 안정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눈앞의 것이나 작은 것에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순수한 마음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으로 평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4. 참지 않는다.

참고 인내하는 것은 스트레스로 이어지고 또한 '이런 게 아닌데' '사실은 이렇게 하고 싶은데'라는 불만을 가져온다. 좀처럼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말할 수 없는 사람 또는 다른 사람이 말하는 대로 따르는 사람은 이러한 면에서 불만을 강하게 가지고 혼자가 되었을 때에 힘들어하거나 자신과의 갈등이 많아지게 된다. 한편 참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이러한 불만을 가지기는커녕 생각한 대로 일이 진행되어 가기 쉽기 때문에 '달성했다'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다. 자신의 기대대로 희망한 대로 일을 진행되어 가는 것에 불만을 가지는 사람은 우선 없을 것이다. 정신이 안정되어 있는 사람 중에는 '명확하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나 '사람의 눈을 신경 쓰지 않는 사람'과 같은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5.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사람의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사람의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사람의 첫 번째 특징으로 스트레스를 발산시키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일상에서 어쩔 수 없이 받는 스트레스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신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다.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사람의 두 번째 특징으로 기분전환이 빨라서 감정의 극심한 조울이 없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힘들일을 겪게 되더라도 재빨리 기분을 전환시켜 다음번을 기약할 수 있고 나쁜 감정에 질질 끌려다니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안정될 수 있다.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사람의 세 번째 특징으로 만족감을 얻기 쉽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작은 일이나 진전에도 만족하고 기뻐해서 불만을 품지 않기 때문에 정신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다.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사람의 네 번째 특징으로 참지 않는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마음속의 생각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내뱉을 수 있고 자신이 생각대로 행동할 수 있는 강한 정신이 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안정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특징들이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사람에게 나타난다. 정신적으로 약하다면 무엇을 하더라도 불안하게 되고 참아야 되는 경우가 많아서 결과적으로 정신을 무너지게 하는 경향이 되어 버린다. 무겁게 생각하지 않고 또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어 마음을 개운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정신이 안정되기 쉬운 것이다. 정신이 안정되어 있는 사람은 침착하게 보이거나 고민이 없는 것처럼 보이고 또는 때로는 행복하게 보이거나 하는 등 다른 사람들이 부럽게 느끼는 순간도 있다. 그 사람 자체가 항상 노력하고 있다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고 성격적으로 안정되기 쉬운 사람일지도 모른다. 만약 자신이 정신적으로 안정되기를 바란다면 노력할 수 있는 점부터 따라 해 보면 좋을 것이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