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퇴직 후나 은퇴 후의 유망 직업 순위 TOP10

by staunch 2023. 2. 19.
728x90
반응형
728x170
 

경제적인 불안을 경감하거나 인생을 충실하게 하기 위해서 퇴직이나 은퇴 후에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퇴직이나 은퇴 후에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 몰라 고민하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퇴직 후에는 체력의 저하를 느끼기 쉽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일할 수 있도록 직업 선택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왕 일을 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일을 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은퇴 후의 유망 직업을 랭킹 형식으로 소개한다. 이제부터 은퇴 후의 직업을 결정하려 한다면 꼭 참고하길 바란다.  

 

목차
1. 은퇴 후의 유망 직업 순위 TOP10
1) 아파트 관리원
2) 경비
3) 간병인
4) 판매 접객
5) 청소
6) 사무
7) 경작업
8) 조리업무
9) 운전
10) 가사 도우미
2. 마무리

1. 은퇴 후의 유망 직업 순위 TOP10

 

은퇴 후에도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이 있더라도 어떠한 직업을 가지면 좋을지 몰라 고민하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은퇴 후에 유망한 직업에 대해서 소개한다,

 

1) 아파트 관리원

아파트 관리원은 시니어에게 인기가 있는 직업이다. 단지 내의 청소나 설비 점검 등 거주가가 쾌적하게 생활을 하도록 서포트한다. 어려운 업무가 적고 근력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도 일하기 쉽기 때문에 은퇴 후에도 문제없이 일할 수 있다. 은퇴 후에도 업무에 종사하며 규칙 바른생활을 보내고 싶은 사람은 아파트 관리원을 검토해 보도록 한다.

 

2) 경비

경비 일은 상업 시설이나 학교 등에 근무한다. 시설의 출입구 부근에 서서 경비를 볼뿐만 아니라 구인에 따라서는 순찰이나 교통유도도 업무에 포함되는 케이스가 있다. 경비가 필요한 시설은 전국에 다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희망하는 근무지의 구인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격이나 특별한 스킬이 없어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지원할 수 있다. 단 같은 장소에 계속 서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특히 체력이나 인내력에 자신이 있는 사람에게 맞는 직종이라 할 수 있다.

3) 간병인

간병도우미의 일은 시니어층에서 활약하고 있는 사람이 많다. 간병의 종류나 장소에 따라서는 관련된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자격증 없이도 종사할 수 있다. 미경험자도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은퇴 후에 전혀 다른 일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처음에는 지시를 받아야 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주의하도록 한다.

 

4) 판매 접객

판매나 접객은 구인의 수가 매우 많은 것이 특징이다. 상업시설이나 음식점 등 판매와 접객을 담당하는 종업원의 니즈가 전국 각지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집 근처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뿐만 아니라 일을 하고 있을 때 아는 사람을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이라도 근무 지역에 곤란한 경우가 없다. 같은 지역에 있는 시설이라도 급여가 다르기 때문에 직장을 구할 때는 복수의 구인을 비교하도록 한다.

 

5) 청소

아파트나 빌딩 등의 청소는 특히 깨끗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어려운 업무가 적기 때문에 단기간에 업무를 익혀서 활약할 수 있게 된다. 단 단기간 근무의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력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도 일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시간도 충실히 보낼 수 있다. 근무중은 전용 기계로 청소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평소에 가사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경험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6) 사무

사무의 업무는 특히 시니어에게 인기가 높다. 데스크 워크이기 때문에 몸에 부담이 가지 않는 것이 메리트이다. 자격이나 특별한 경험은 필요 없기 때문에 미경험자도 지원할 수 있는 구인이 많다. 단 사무의 업무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사무의 업무를 희망하는 경우는 한글이나 엑셀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좋다.

 

7) 경작업

경작업은 간단한 업무가 많기 때문에 누구라도 도전해 볼 수 있는 업무이다. 근력이 필요한 업무가 적기 때문에 신체의 노쇠를 느끼기 쉬운 은퇴 후에 추천하는 직종이다.

경작업의 주요 업무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검품, 물품 피킹, 물품 포장, 물품 분류, 스티커 부착

단 단순한 작업을 반복해서 행하기 때문에 구인에 지원하기 전에 자신에게 맞는지 어떤지를 숙고하도록 한다.

 

8) 조리업무

주방 보조의 업무는 다음과 같은 시설이 근무지가 된다.

음식점, 학생식당, 사원식당, 호텔, 병원

음식을 그릇에 담는 등 간단한 조리의 보조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미경험자도 지원하기 쉽다. 주방 보조에서는 식재료의 간단한 준비 등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요리를 하는 사람에게 추천할만한 직종이다.

9) 운전

평소부터 운전하는 경우가 많고 서서 하는 일이 힘들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운전에 종사하는 것을 추천한다. 운전은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으니 흥미가 있는 사람은 각각 구인의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한다.

택시, 배송, 탁송, 대리

특히 택시는 많은 시니어가 활약하고 있다. 정년이 없는 기업이라면 정년 후에도 정사원으로서 고용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개인택시라면 근무시간을 조정하기 쉬운 것도 메리트이다.

 

10) 가사도우미

평소부터 가사를 하고 있는 사람은 가사도우미를 추천한다. 가사도우미는 손님의 집에 가서 다음과 같은 업무를 한다. 

청소, 세탁, 요리

또한 밖으로 나가 마트에서 장을 보거나 세탁소에 가는 경우도 있다. 근력이 필요한 업무는 적지만 적절한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은 부차적인 메리트이다. 평소의 생활에서 기른 경험을 살리고 싶은 사람이나 은퇴 후에도 적절히 몸을 움직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가사 도우미를 검토해 보도록 한다. 특히 은퇴 후에는 티브이의 시청시간이 증가하는 사람이 많아 운동부족이 되기 쉽기 때문에 업무에서는 몸을 움직이는 것을 추천한다.

2. 마무리

과거와는 달리 사람의 수명은 길어지고 건강해져 비록 회사를 정년 퇴직하더라도 몸과 마음은 아직 청춘이라 할 수 있다. 은퇴 후에 집에서 티브이만을 시청하며 지내는 것은 한 번뿐인 인생을 무의미하게 낭비하는 것이다. 현역시절의 경험이나 평소의 생활에서 관심이 있는 것이나 자신의 장기를 살려 은퇴 후에도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직종을 찾아 종사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제2의 청춘을 활기차고 의미 있게 살며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보람차게 퇴직 후와 은퇴 후의 자신의 삶을 즐기도록 한다.  

 

 

 

 

꼭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은퇴 후 재고용 재취업과 필요한 3가지 행동

100세 인생을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정년퇴직 후의 재고용과 재취업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경제적인 여유, 삶의 보람 그리고 건강을 위해서 직업에 종사하며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세

staunch.tistory.com

 

은퇴 후의 삶- 세컨드 라이프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아닐까? 어떻게 지내면 좋을까? 등 정년 후의 삶에 대해서 상상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정년 후는 지금까지 일을 했던 8시간이 갑자기 자유 시간으로 바

staunch.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