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매사에 부정적인 사람의 특징

by staunch 2024. 3. 20.
728x90
반응형
728x170

당신의 주위나 가까이에 있는 사람 중에 매사에 부정적이어서 항상 사물을 부정하거나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 있지 않은가? 이와 같은 무엇이든 일단 부정하고 보는 부정적인 사람과 같이 있거나 대화라도 하게 되면 영향을 받고 어느새 정신적으로 피곤하고 지치게 된다. 사실 부정만을 일삼는 부정적인 사람에게는 정해진 공통되는 특징이 있다. 이글에서는 무엇에든지 부정만을 하는 매사에 부정적인 사람의 특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1. 부정적인 사람은 자신이 가장 옳다고 믿고 있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부정만 하는 사람의 첫 번째 특징을 말하자면 자신이 가장 옳은 사람으로 착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정만 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의 세계가 마치 정의인양 단지 의견을 구하려는 사람에게 자신의 이야기만을 일방적으로 늘어놓고 상대에게 말할 틈을 주지 않은 채 자신의 생각을 내뱉고 그 후에는 만족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세상 속에는 자신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게 중에는 전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도 물론 있다. 평소에는 그것을 못 본 체하고 있는지 아니면 아예 안중에도 없는지 알 수는 없지만 만약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을 조우하면 맹렬히 공격을 하거나 비난을 한다. 어른스러운 대응으로서 부정만을 하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는 그 사람에게 이야기를 맞춰 주며 그냥 넘기도록 한다.

2. 부정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틀리다고 생각하고 있다.

부정만 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 가장 옳다고 생각하고 있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생각은 틀렸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자산과 반대되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마치 사람이 아닌 것처럼 취급하거나 그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사람도 있다. 자신이 가장 옳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함께 있는 사람들은 그 사람과 교제하는 데 있어서 매우 지치게 될 수도 있다. 무리해서 그 사람의 생각에 맞춰줄 필요는 없지만 부정만 하는 사람에게 한 번이라도 찍히기라도 하면 귀찮은 일에 휩쓸리거나 괴롭힘을 당하거나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한다.

 

3. 부정적인 사람은 타인에게 질투하고 있다.

 부정만을 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없는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강하게 질투를 느끼고 그 강한 질투심에서 부정만을 반복하는 버릇이 든 사람이 많이 있다. 본심은 자신에게 없는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부러워하거나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는데도 솔직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진짜 감정을 억누르고 부정하거나 헐뜯거나 한다. 사람에 대한 라이벌 의식이 강해서 자신이 주목받고 싶다는 욕구를 다른 사람의 배 이상 가지고 있어 그 사람의 행동을 무시하거나 차갑게 반응하는 것만으로도 화를 내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질투심을 긁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한다.

 

4. 부정적인 사람은 부정만 당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부정만 하는 사람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사람에게 부정만 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부모 등으로부터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 등을 부정만 당했거나 하는 것과 하려고 하는 것 모두 계속해서 부정을 당하면 이윽고 자신도 사람에게 대해서 부정만 하게 된다. '이것도 안돼' '저것도 안 돼'라고 어릴 때부터 계속 부정을 당한다면 성격이 비뚤어지는 것도 어쩔 수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비뚤어져 버린 성격을 교정하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격을 바꾸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만 하는 사람의 생각을 일단은 받아들여주고 나서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긍정을 받은 적이 적었던 상대는 긍정을 받은 기쁨을 기억해서 서서히 사람을 부정하는 것을 멈추게 될 수도 있다.

 

5. 부정적인 사람은 사실은 외로움을 느끼고 있다.

사람에게 부정만을 하는 사람은 사실은 마음 깊은 곳에 슬픔을 품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타인으로부터 자신의 존재나 생각이 업신여김을 당하고 있다고 착각을 하고 있어 사람이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여 주지 않는 분노에서 다른 사람을 철저하게 부정하는 것이다. 즉 제멋대로이고 고집이 세며 유치함이 남은 채로 성장해 버린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라도 컨트롤할 수 없는 것이다.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의 생각 정도이기 때문에 외로움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소화할 수 있다면 사람을 부정하기만 하는 것은 없어질 것임에 틀림없다. 슬픔을 소화할 수 없다면 외로움이 분노로 바뀌고 계속해서 사람을 부정하기만 할 것이다.

 

6. 부정적인 사람은 타인의 이야기를 전혀 듣지 않는다.

부정만을 반복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전혀 듣지 않든지 조금만 듣고 이해한 척을 한다. 이야기의 문맥이나 의도를 이해하지 않은 채 자신의 해석만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틀린 판단을 하고 사람을 부정하게 되는 것이다. 부정만을 하는 사람은 성격이 급하고 일 등에 쫓기는 바쁜 사람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차분하지 못하고 사람의 이야기를 찬찬히 제대로 듣지 않고 부정하기만을 반복하는 것이다. 성격이 급하고 바쁜 사람에게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 항상 일에 치여서 타인을 생각해 주거나 받아들이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이야기를 찬찬히 깊게 들어줄 수 있는 정도의 여유를 가지고 행동하면 좋을 것이다.

 

7. 부정만 하는 부정적인 사람은 독선적이다.

이 글에서는 매사에 부정을 일삼는 부정적인 사람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앞에서 살펴본 대로 부정만을 하는 부정적인 사람은 기본적으로 착각이 심하고 자의식 과잉인 면이 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사람의 이야기를 받아들이지 않고 부정하기만을 반복하면 점차 사람으로부터 멀어지고 이윽고 고독한 존재가 되어 버린다. 고독하지 않기 위해서는 유연한 대응과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여유가 필요할 것이다. 당신도 부정만을 하는 부정적인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서 주의하도록 한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