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특징

by staunch 2024. 4. 1.
반응형
728x170

사람은 누구든지 다른 사람으로부터 좋게 평가받고 싶어 하는 법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인상이 매우 중요한데 실제로는 첫인상이 좋지 않은 사람도 적지 않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첫인상이 좋다는 평가를 받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특징들이 있는 것일까? 이 글에서는 첫인상이 좋은 사람에게 주목해서 어떠한 특징과 공통점이 잇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1. 자연스러운 웃음기

첫 대면의 상대에게 좋은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뭐라고 하더라도 표정이 중요하다. 용모가 아무리 좋더라도 표정이 어둡거나 엄격하거나 딱딱하다면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제일 첫 번째 특징은 웃는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단 억지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는 일부로 만드는 웃는 얼굴은 좋지 않다. 작위적인 것이 상대방에게 전해져 부자연스러운 만면의 웃음은 역효과를 불러일으켜서 상대에게 나쁜 인상을 주는 경우가 적지 않다. 매우 자연스럽고 온화한 웃음이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가장 좋은 표정이라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온화한 표정을 하고 있으면 상대에게 부드러운 인상을 주어 좋은 사람일 거 같다는 인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2. 상대방의 눈을 보고 말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눈의 표정이다. 낯을 가리는 사람이나 부끄러움을 잘 타는 사람 또는 자신이 커뮤니케이션에 서투르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기 쉬운 것이 상대의 눈을 보고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선을 맞추지 않고 말을 하거나 눈을 어디에 둘지 몰라 두리번두리번 거리며 시선이 고정되지 않는 사람은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말을 할 때는 상대의 눈을 보는 것이 기본이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계속해서 상대방의 눈은 쳐다보는 것도 부자연스럽다. 너무 오랫동안 계속해서 상대의 눈을 쳐다보게 되면 상대는 그 시선에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눈에 힘이 너무 들어가면 상대에게 위압감을 주게 될 수도 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기본적으로는 상대의 눈을 보고 말하면서 때로는 잠시 눈길을 돌리면서 상대가 피곤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 이것이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3. 듣기 쉬운 목소리와 말투에 신경 쓴다.

첫 대면의 사람과 말을 섞을 때 예를 들어 상대의 목소리가 너무 작아서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그 사람에 대한 첫인상은 좋지 않은 것이 되어 버릴 것이다. 또는 매우 빠른 말투로 말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듣기 힘들거나 상황에 맞지 않게 큰 목소리로 말해도 그 사람에게는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없음에 틀림없다. 즉 첫인상이 좋은 사람에게는 상대가 알아듣기 수운 목소리와 말투에 신경을 쓴다는 특징이 있다. 상대를 배려해서 말할 수 있다는 것이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말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4. 몸단장에 신경 쓴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에게는 또 다른 하나 몸단장을 잘한다는 특징도 있다. 아무리 웃는 얼굴이 멋지더라도 눈곱이 끼여있거나 코털이 삐져나와 있거나 또는 옷이나 구두가 더럽거나 옷차림이 엉망진창이라면 좋은 인상이 될 리 만무하다.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고 몸단장을 말끔히 하는 것 그리고 그것에 의해서 타인에게 청결감을 줄 수 있는 것 이것이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특징인 것이다.

 

5. 자세가 좋다.

의외로 놓치기 쉬운 것인데 첫인상이 좋은 사람에게는 자세가 좋다는 특징도 있다. 반대의 케이스를 생각해 보자. 예를 들어 의자나 소파에 앉아서 대면했을 때 상대가 등받이에 기대고 방정하지 못한 자세이거나 갑자기 다리를 꼰다거나 하면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서있을 때도 등을 구부정한 자세라면 어두운 인상으로 비치기 때문에 역시 첫인상은 좋지 않을 것이다. 앉아 있을 때도 서있을 때도 등을 똑바로 펴고 제대로 된 자세로 있는 것이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놓치기 쉬운 특징이다.

6.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특징을 파악하고 첫인상이 좋은 사람이 되도록 한다.

이글에서는 첫인상이 좋은 사람에게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주요한 포인트를 소개하였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첫 번째 특징으로는 자연스러운 웃음기를 들 수 있다. 자연스럽고 온화한 미소를 머금은 얼굴이 상대방에게 좋은 사람일 거라는 인상을 주게 되는 것이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두 번째 특징으로 대화를 할 때 상대의 눈을 마주 본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적절하고 적당한 아이 컨택트를 통해서 상대방에게 심리적 피로를 주지 않고 상대를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첫인상을 좋게 만드는 것이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세 번째 특징으로 듣기 편한 목소리와 말투를 항상 의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목소리와 말투로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은 자신이 배려를 받는다는 느낌을 가지게 됨으로써 첫인상이 좋은 사람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네 번째 특징으로는 항상 몸단장을 말끔히 한다는 것이다. 정결한 몸단장은 상대방에게 청결감을 주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좋은 첫인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첫인상이 좋은 사람은 자세가 좋다는 특징도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의외로 간과하기 쉬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앉을 때나 서있을 때나 등을 곧게 펴고 항상 똑바른 자세를 유지함으로써 첫 만남에서부터 흐트러지지 않은 바른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게 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다섯 가지 특징들이 첫인상이 좋은 사람에게 나타난다. 이 다섯 가지 특징은 다시 말하면  첫인상을 좋게 하는 조건이기도 하다. 누구라도 이들 포인트에 주의해서 그것들을 실천할 수 있다면 첫인상이 좋아질 수 있을 것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성에게 첫인상을 좋게 하는 방법

이 글에서는 처음 만난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방법과 그 이유 등을 소개한다. 연애 이외에도 종종 이야기되는 메라비언 법칙이나 첫인상이 결정되는 타이밍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일

staunch.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