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머릿결을 윤기 있고 곱게 하는 방법

by staunch 2023. 1. 20.
728x90
반응형
728x170

머릿결이 윤기 있는 사람은 아름답게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왠지 피곤하거나 나이 들어 보이게 된다. 머리의 윤기는 그만큼 자신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서 중요한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머릿결을 윤기 있게 가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것만으로도 3살 더 어리게 보여 생기 있는 아름다운 여성으로 변할 수 있다.

목차
1. 머릿결에 윤기가 없는 이유
2. 30대 40대에 추천하는 머릿결 케어 방법
3. 집에서 혼자서 할 수 있는 방법
4. 드라이어만으로 머릿결을 윤택 있게 하는 방법
5. 머릿결을 윤기 있고 탄력 있게 하기 위해서는 식사도 중요
6. 끝맺음

 

1. 머릿결에 윤기가 없는 이유


머릿결에 윤기가 있으면 젊고 아름답게 보이는데 머릿결에 윤기가 없는 원인으로서 볼 수 있는 것이 몇 가지 있다.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한 상태란 머리카락의 표면의 큐티클(cuticle)이 벗겨져 안에 구멍이 나있는 상태를 말한다.
그렇게 되면 머리카락이 서로 엉키거나 빛을 반사할 수 없게 되어 손상을 입기 쉽게 되어 머리카락이 끊기거나 머리카락의 끝이 갈라지는 등의 원인이 된다.

원인으로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①퍼머나 염색
②자외선 등으로 인한 손상
③머리카락의 수분부족
④호르몬 불균형
⑤머리카락에 좋지 않은 성분이 함유된 샴푸
⑥좋지 않은 두피 상태


파마와 염색이란 것은 큐티클에 손상을 입히고 더나 가 머리카락 내부의 단백질을 밖으로 유출시켜 버리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하게 되어 모발의 건강을 빼앗아 간다. 또한 피부와 마찬가지로 자외선에 의해 머리카락은 자극을 받고 건조하게 되기 때문에 푸석푸석한 모발이 된다. 신체 중에서 가장 자외선의 자극을 받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에 자외선 대책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출산 등으로 자주 모발의 질이 바뀌는 사람도 있는데 머리카락에 필요한 영양분도 모두 모유에 의해 아기에게 전해지기 때문에 머리카락에 영양이 부족하게 되어 푸석푸석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시판되고 있는 샴푸 중에는 머리카락을 손상시키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것이 많은데 이러한 샴푸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점점 손상되게 된다. 어떤 샴푸를 선택하는가도 매우 중요하다.

두피란 것은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만들기 위한 토양이다. 그러한 두피에 찌꺼기나 지방이 쌓이거나 두피에 트러블에 생기면 아름답고 건강한 머리카락이 나지 않게 된다.

이처럼 여러가지의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신은 어떤 경우에 해당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고 아름답고 윤기 있는 머릿결을 위해서는 그것을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2. 30, 40대에 추천하는 머릿결 케어 방법


아름다운 모발은 미용실에서만 만들수 있다거나 미용실에서만 머릿결의 케어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자택에서도 조금만 노력하면 곱고 아름다운 머리결을 만들 수 있다. 그러한 아름다운 모발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1)샴푸는 머리카락에 좋은 것을 선택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샴푸는 라우레스 황산 나트륨(Sodium laureth sulfate), 도데실 황산 나트륨(Sodium dodecyl sulfate)과 같은 머리카락을 손상시킬 수 있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것이 많다. 아미노산 계열의 샴푸는 머리카락에 좋게 때문에 그러한 샴푸를 고르도록 한다. 또한 탄산샴푸도 추천한다. 탄산은 일반적인 샴푸가 침투할 수 없는 틈새에 매우 적은 입자의 거품이 들어가 찌꺼기나 피질 그리고 두피의 냄새도 제거해 줄 수 있다.

2)트리트먼트는 위에서 아래도 적용한다.
트리트먼트는 큐티클을 닫을 수 있도록 손으로 잡으면서 머리카락의 위에서 아래로 머리카락에 밀어 넣는 것처럼 30초 정도 실시한다. 머리카락의 뿌리부터 바르면 두피에 묻어서 모공이 막혀 건강한 머리카락이 나지 않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머리카락의 끝에서 머리카락의 중간부분으로 향하게 실시하도록 한다.

3)머리카락을 충분히 말린다.
머리카락은 젖어 있을 때는 매우 상처받기 쉽다. 따라서 충분히 말리지 않은 채 반 건조의 상태에서 수면을 취하면 마찰을 받기 쉬워 끊어지거나 끝이 갈라지는 원인이 된다. 반드시 충분히 머리카락은 충분히 말리도록 한다.


4)보습을 한다.
건조하면 머리카락은 퍼져 푸석푸석한 곱지 않은 상태가 되어 버린다. 매일 아침과 저녁은 씻어내지 않는 트리트먼트로 충분히 보습하도록 한다.

5)두피 마사지
두피를 마사지하면 혈행이 좋아진다. 그러면 영양이나 산소의 순환이 좋아져 머리카락에 탄력과 윤기가 나타난다.

6)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특히 밤 10시~2시 사이는 골든 타임으로 불리는 것처럼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는 시간이다. 몸의 성장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이 성장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 시간에 충분히 수면을 취하는 것은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성장시키기 위해도 중요하다.

 

3.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방법


머리카락이 윤기와 탄력이 없고 건조하다. 그러나 미용실에 갈 시간도 돈도 없다. 이러한 사람들 위해 집에서 혼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헤드 스파를 추천한다.

헤드 스파 준비물
①무당의 탄산수
②큰 브러시 헤어 빗
③헤어 오일
④샴푸

1)브러싱
우선은 브러싱을 해서 머리카락에 붙은 찌꺼기나 먼지 등을 제거한다. 사전에 브러싱을 해두면 들러붙어있던 찌꺼기가 떨어져 나오기 시작함으로 그 론다음 샴푸를 하면 찌꺼기를 한층 더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어 머리카락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2) 탄산수로 두피를 씻는다.
머리카락에 붙은 찌꺼기나 먼지, 피지를 탄산수로 씻어 낸다. 탄산수는 두피의 혈행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두피의 상태가 좋게 되어 건강한 머리카락이 나게 할 수 있다.

3) 오일로 두피를 마사지
손에 오일을 넓게 묻혀 두피를 마사지해 간다. 그다음 삶은 타올로 덮고 10분간 시간을 둔다. 그렇게 하면 모공이 넓어져 보다 찌꺼기가 떨어지지 쉽게 된다.

4) 샴푸로 씻어낸다.
보통 사용하고 있는 샴푸도 괜찮다. 오일과 함께 찌꺼기나 먼지, 피지를 확실하게 제거하도록 한다. 이 때는 머리카락을 씻는 것이 아니라 두피를 마사지하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머리카락의 찌꺼기나 피지 등은 빡빡 씻지 않아도 물, 샴푸가 닿는 것만으로 씻겨 나간다. 트리트먼트로 잊지 말고 하도록 한다.

 

 

4. 드라이어만으로 머릿결을 윤택있게 하는 방법


드라이어의 사용 방법 하나로 머리카락을 손상시켜 푸석푸석하게 되든지 머리카락에 윤기를 더해 정돈되는지가 달라진다. 드라이어만으로 머리결을 윤택하게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드라이어는 열풍이므로 머리카락을 건조해 푸석푸석하게 하기 때문에 사용 전은 씻어내지 않아도 되는 트리트먼트로 머리카락을 열로부터 보호한 후 드라이어를 하는 것만으로 머리카락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가능한 한 머리카락으로부터 떨어져서 사용함으로써 머리카락의 손상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드라이어를 밑에서 위를 향해서 하는 사람도 있는데 밑에서 위로하게 되면 큐티클의 흐름에 반대가 되기 때문에 큐티클이 보다 더 열려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하게 되어 정돈하기 힘들게 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위에서 아래로 향하게 드라이어의 바람을 쐬도록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큐티클이 닫혀 머리카락도 정돈되어 윤기가 나오게 된다. 또한 열풍을 쐬면 머리카락의 큐티클이 열려 푸석푸석한 머리카락이 되어 퍼지게 되는데 그다음 냉풍을 쐬는 것으로 큐티클이 닫혀 머리카락이 정돈되고 윤기도 나온다.

5. 머릿결을 윤기 있고 탄력 있게 하기 위해서는 식사도 중요


식사는 미백의 피부를 만드는 데도 중요하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만드는 데도 중요하다. 피부도 아무리 표면상 깨끗해져도 정신적인 면이나 식사의 밸런스가 깨지는 등 몸의 내부가 흐트러지면 피부에 여드름이 생기거나 거칠어져 피부가 아름다움을 잃는다.

머리카락도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표면상 아름다워도 내부를 의식하지 않으면 아름다운 모발을 만들 수 없다. 아름다운 모발을 만들기 위한 식사법을 소개한다.

1)균형 있는 식사를 한다.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소나 식재료 등은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건강한 머리카락을 만들 수 없다. 균형있는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2)되도록 정해진 시간에 식사한다.
생활리듬이 흐트러지면 신체 기능의 밸런스가 붕괴되기 때문에 되도록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심야에 간식이나 밥을 먹는 사람도 있는데 취침 전에 식사를 하면 위에 혈액이 모여 흥분된 상태가 됨으로 잘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수면도 아름다운 모발을 만드는데 중요함으로 밤늦게 자기 전에는 식사를 삼가도록 한다.

3) 머리카락에 좋은 식품을 많이 섭취한다.
피부나 머리카락의 재료가 되는 것이 단백질이다. 단백질이 결핍되면 건강한 머리카락을 만들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다.
-계란, 대두, 육류, 생선, 유제품 등

비타민 E는 모세혈관을 넓혀 머리카락에 영양소를 운반을 돕는 작용이 있다.
-장어, 호박, 아몬드 등

신진대사를 향상하는 아연은 머리카락에 중요한 큐티클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현미밥, 돼지고기 간, 낫또, 굴 등

신진대사를 향상해 주는 비타민B6는 머리카락 등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의 생성을 도와주는 기능이 있다.
-우유, 닭고기, 바나나, 참치, 연어 등

소랄렌(psoralen)을 함유하는 식품(감귤류, 오이, 키위, 무화과 등)은 광독성을 가지기 때문에 햇볕의 그을림을 촉진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아침이나 점심에 섭취하지 않고 저녁이나 밤에 등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6. 끝맺음


아름다운 여성이란 머리카락에 윤기가 있고 길고 아름다운 여성을 상상하게 되는데 역시 머리카락이 아름답고 고우면 누구든지 동경하게 된다. 잘못된 습관으로 머리카락을 관리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아름답게 되기는커녕 부담을 가해 머리카락이 곱게 자라지 않는다.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게 위해서 헤드 스파, 드라이어 사용, 식사 등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의식적으로 실행하도록 한다. 여성을 더 여성스럽게 하는 아름다움은 머리카락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