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 오일은 동백의 씨앗에서 짜낸 천연 식물성 기름이다. 지방산의 일종인 올레인산의 작용으로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윤기를 유지하고 자외선이나 진드기 등의 자극에서 보호해 줌으로써 건강한 아름다움으로 이끌어준다. 또한 식사에서 동백오일을 사용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해 주는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동백 오일의 효능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목차
1. 동백 오일이란
2. 동백 오일의 작용
3. 동백 오일의 효과
1) 머리카락의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
2) 미백효과
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4. 동백 오일의 사용방법-머리카락과 두피
1) 두피 마시지에
2) 머리카락 팩으로
3) 샴푸로
4) 트리트먼트로
5) 헤어크림으로
5. 동백 오일의 사용방법-얼굴과 피부
1) 클렌징으로
2) 얼굴의 오일 마사지로
3) 화장수나 유액으로
4) 네일이나 핸드 케어에
5) 손수 제작하는 비누와 동백 오일
6. 마무리
1. 동백 오일이란
동백오일이란 동백나무과 동백나무속의 식물인 동백의 종자에서 채취한 식물성 기름의 총칭이다. 동백은 한국인에게 있어서 친숙한 식물로 옛날부터 관상용이나 식용으로 폭넓게 이용되어 왔다. 세계에는 6000종류 이상 한국에서도 2000종류의 동백이 있으며 10월~다음 해 5월에 걸쳐서 전국에 꽃을 피우고 그 뒤에 초록색의 큰 열매를 맺는다. 성숙되어 딱 깨진 열매에서 씨앗을 빼내어 동백 오일은 착취된다. 흐릿한 노란색을 띠는 색깔을 하고 있어 짜기만 한 상태에서는 특유의 냄새가 있기 때문에 가열이나 가압, 여과 등의 방법으로 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만든다.
동백오일의 주요한 성분은 올레인산이라는 지방산이다. 동백 오일은 약 85%가 올레인산으로 그 비율은 건강효과가 높다고 알려진 올리브오일보다도 풍부하다. 올레인산은 불건성이기 때문에 공기에 접촉해도 산화하기 힘든 성질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동백 오일을 식사에서 체내에 섭취함으로써 혈액 중의 유익 콜레스테롤(HDL)을 줄이지 않고 유해 콜레스테롤(LDL)만을 줄여준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1990년대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 피부의 약 40%를 올레인산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올레인산을 풀부하게 함유하는 동백 오일은 그만큼 머리카락이나 피부에 친숙하여 침투력 또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백 오일을 피부에 사용함으로써 피지 부족에 의한 수분의 증발을 막아 윤기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 윤기가 있는 피부는 외부에서의 대미지를 예방해 주기 때문에 피부의 보호기능을 높여준다. 또한 동백기름을 짜고 난 찌꺼기에는 *배당체(配糖体)의 일종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물에 용해되면 거품을 발생시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자연의 계면활성제로서 샴푸나 세제로서도 이용할 수 있다.
*배당체(配糖体)당과 다양한 종류의 성분이 결합한 유기화합물이다. 생태계에 넓게 분포하는데 식물 색소인 안토시아닌이나 플라본류 등을 들 수 있다.
2. 동백 오일의 작용
동백 오일은 다른 식물 기름과 비교해서 올레인산의 함유량이 가장 많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리놀산 등의 다가불포화지방산이 적어 비타민 E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산화되기 매우 힘든 기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올레인산의 작용으로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윤기를 유지하는 보습효과나 자외선을 흡수하는 자외선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건조로부터 피부를 지켜줌으로써 알레르기 등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머리카락에 사용하면 큐티클을 보호하고 윤기를 가지는 정리가 잘 되는 머리카락으로 해 줄뿐만 아니라 두피의 건강을 유지해 준다. 또한 피부의 보습에서는 연령과 함께 감소해 버리는 세라미드의 기능을 도와서 피비층의 보습을 유지하고 피부에 탄력을 가져다준다. 그리고 동백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살균효과를 가지며 곰팡이나 진드기 등의 외부의 적으로부터 머리카락이나 피부를 지켜준다. 살균효과뿐만 아니라 물이나 기름에 녹으면 발표하는 성질이 있는 사포닌은 예로부터 샴푸나 비누로서 애용되어 왔다.
3. 동백 오일의 효과
1) 머리카락의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
동백 오일에는 높은 헤어 케어 효과가 있다. 머리카락에 바르는 것으로 드라이어의 열이나 자외선 등의 자극으로부터 머리를 지켜주어 갈라진 머리카락이나 푸석한 머리카락을 억제하여 준다. 또한 필요한 수분을 유지하여 머리카락 표면의 큐티클을 부드럽게 정돈하여 줌으로써 윤기와 탄력이 있는 아름다운 머리카락으로 이끌어준다. 두피에 사용하명 모공에 막혀 있는 찌꺼기 등을 제거하고 두피의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영양이 골고루 보급된 건강한 두피가 됨으로써 *모모세포(毛母細胞)를 활성화시켜 머리 빠짐이나 흰머리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비듬이나 가려움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모모세포란 모유두(毛乳頭)주변의 조직 세포이다. 모유두로부터 영양소나 산소를 받아서 세포분열을 반복함으로써 머리카락을 생성한다.
2) 미백효과
동백 오일에 함유된 올레인산은 우리 피지에도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에 친숙하고 윤기 유지에도 효과적이다. 피부에 윤기를 줌으로써 피부의 건조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지켜준다. 또한 클렌징 오일로서 사용하면 모공에 막힌 피지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청결한 피부를 유지시키 준다. 식물성 기름으로 안전성도 높기 때문에 마시지 오일이나 베이비오일로서 사용해도 적합하다.
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동백 오일의 올레인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다. 유익 콜레스테롤(HDL)의 양은 줄이지 않고 유해 콜레스테롤(LDL)만을 줄여주기 때문에 식생활 등이 불균형하고 불규칙한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또한 위에 자극이 없고 장의 활동을 활성화시켜 주기 때문에 배변을 촉진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4. 동백 오일의 사용방법-머리카락과 두피
예로부터 이용되어 온 것처럼 동백 오일은 헤어 케어에 최적이다. 정유(精油) 등의 특유 성분을 섞으면 한층 더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두피 마시지에
두피 마사지에 사용함으로써 모공의 찌꺼기를 제거하여 건강하게 해 준다. 또한 튼튼한 머리카락이 나도록 도와준다. 사용방법은 샴푸 전에 적정량을 두피에 문질러 바르고 마사지를 한다. 오일을 푸시식 용기에 넣어두면 머리카락이 아니라 직접 두피에 오일을 바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다. 마사지가 끝나면 타월이나 랩으로 두피를 감싼 후 20~30분간 방치한 다음 샴푸로 씻어낸다.
2) 머리카락 팩으로
동백 오일을 사용함으로써 머리카락에 탄력과 힘이 생겨난다. 또한 자외선으로부터의 대미지를 보호해 준다. 머리카락 팩의 하는 방법은 샴푸 전에 실시한다. 두피를 포함해서 마사지를 하면서 머리 전체에 동백 오일을 바른다. 그다음 ㅌ올이나 랩으로 머리를 싸고 20~30분간 방치한다. 그때 전신욕을 하는 등 몸을 따뜻하게 데우면 보다 효과적이다. 마지막에 샴푸를 한 후 씻어낸다.
3) 샴푸로
스스로 샴푸를 자체 제작해도 좋지만 제일 간단한 방법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샴푸를 사용할 때에 몇 방울의 동백 오일을 더해서 평소처럼 샴푸를 한다. 오일이지만 샴푸에 잘 섞이기 때문에 머리카락 전체로 잘 퍼진다.
4) 트리트먼트로
트리트먼트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샴푸를 할 때처럼 사용하는 트리트먼트에 몇 방울 떨어뜨린 후 평소처럼 트리트먼트를 한다. 또는 머리카락을 건조한 후에 손상이 신경 쓰이는 부분을 중심으로 발라도 좋다. 이 경우 끈적끈적 달라붙지 않도록 양에 신경 쓰도록 한다.
5) 헤어크림으로
동백 오일은 머리카락을 세팅하거나 목욕 후에 헤어크림에도 적합하다. 이 경우도 사용하고 있는 헤어크림에 소량을 섞기만 하면 된다. 머리카락이 정돈되어 차분하게 된다. 자외선으로부터의 손상에도 보다 효과적이다.
5. 동백 오일의 사용방법-얼굴과 피부
1) 클렌징으로
동백 오일로 클렌징을 함으로써 피지에 달라붙은 찌꺼기를 띄워서 제거하여 준다. 영양분은 흡수되기 때문에 일석이조이다. 적정량을 얼굴에 문지른 후 화장이 뜨면 코튼 등으로 닦아 낸다.
2) 얼굴의 오일 마사지로
동백 오일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올레인산은 피지의 성분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에 잘 어울린다. 피부에 영양과 보습을 가져다주어 피지가 증발되지 않도록 해준다. 페이스 마사지에 최적이다. 주의점은 올레인산은 과하게 되면 피부를 거칠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과다 사용이나 너무 빈번한 얼굴 마사지는 좋지 않다. 1주일에 1회 정도와 같이 자신의 피부이 상태를 잘 관찰하면서 실시하도록 한다.
3) 화장수나 유액으로
손수 제작하는 화장수나 유액의 재료로서 동백 오일을 추천한다. 피지의 성분인 올레인산이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보습해 준다. 사용하는 화장수나 유액에 몇 방울 플러스해서 사용해도 좋다. 그때는 오일을 더한 만큼 촉촉함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한다.
4) 네일이나 핸드 케어에
동백 오일은 피부 전체에 좋기 때문에 네일이나 핸드 케어에도 적합하다. 손끝에 동백 오일을 몇 방을 바르는 것만으로 효과적이다. 좀 더 신경을 쓰고 싶다면 크림에 섞거나 동백 오일에 정유를 섞어서 사용하면 유효 성분이 보다 늘어난다.
5) 손수 제작하는 비누와 동백 오일
동백 오일은 올레인산이 주가 되는 오일이기 때문에 비누의 메인이 되는 오일에 적합하다. 산화되기 힘들고 안정되어 있다. 올리브 오일과 비슷한 마무리가 된다. 단독으로 사용하면 너무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딱딱함을 내는 오일과 함께 사용해서 비누를 만들도록 한다.
6. 마무리
동백 오일은 85% 정도가 올레인산으로 구성된 기름으로 올리브 오일보다도 비율이 높다. 따라서 건강과 피부 미용 및 두피와 머리카락의 보호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동백 오일은 샴푸, 트리트먼트, 헤어 팩 등의 두피나 머리카락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클렌징, 화장수나 유액, 손톱이나 손의 관리와 같은 피부나 얼굴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스로 비누를 제작할 때 그 재료로서 사용하더라도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동백 오일의 효능과 사용법을 숙지한 다음 예로부터 건강이나 미용 등에 애용되어 온 동백 오일을 자신의 화장대에 하나 놓아보면 어떨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꿈 꾸는 법 (0) | 2023.03.05 |
---|---|
티트리 오일의 효능과 사용 방법 (0) | 2023.03.04 |
좋은 하이힐 고르는 법과 신는 방법 (0) | 2023.03.01 |
타마누 오일의 효능과 사용법 (0) | 2023.02.28 |
독신 여성의 노후 생활 대책 (0) | 2023.0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