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장미 오일의 효능과 사용 방법

by staunch 2023. 3. 7.
728x90
반응형
728x170

장미 오일의 주성분이 향기 성분인 게라니올(geraniol)은 항균, 항불안, 피부 탄력성 회복 등의 작용이 있어 불가리아에서는 사람들 사이에서 민간 약으로서 오래전부터 친숙하게 사용되어 왔다. 예로부터 사랑받아온 장미 오일은 릴랙스뿐만 아니라 미용, 에티켓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를 발휘한다.

1. 장미 오일이란
2. 장미의 여왕 로사 다마스케나(Rosa x damascena)
3. 장미 오일의 추출법과 종류
4. 엄격한 장미 오일의 품질 검사
5. 장미 오일의 효과
1) 체취를 억제하는 효과
2) 릴랙스 효과
3) 미용효과
4) 그 외의 효과
6. 장미 오일의 사용 방법
1) 피부의 스킨케어
2) 심리적 안정
7. 마무리

1. 장미 오일이란

장미 오일은 장미의 꽃잎에서 추출한 정유(오일)를 말하며 향소와 아로마 세라피, 영양 보충제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장미는 장미과 장미속의 종류의 총칭으로 장미속의 식물은 관목 또는 목본성의 덩굴 식물로 잎이나 줄기에 가시가 있는 것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예로부터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갓 딴 장미의 꽃잎은 차나 술, 잼 등에도 사용되어 왔다. 북반구의 열대지역에 널리 자생하고 티베트 주변, 중국의 윈난 성에서 미얀마에 걸쳐서 생산지로 알려져 있다. 향의 세계에서 여왕으로 불리는 장미이지만 장미가 지구상의 각 지역에 나타난 것은 5000만 년 이전으로 알려져 있다. 

 

2. 장미의 여왕 로사 다마스케나(Rosa x damascena)

최근에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장미는 몇 개의 야생 장미가 기초가 되고 있다. 현재는 세계에 2만 종류 이상 있는데 그중에서도 향료로서 장미 오일을 추출하는 장미는 갈리카(gallica), 다마스케나(damascena), 알바(alba), 센티폴리아(centifolia)의 4종류이다. 다마스케나는 갈리카의 자식이고 알바는 그 손자 그리고 센티폴리아는  다마스케나의 손자에 해당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장미가 혼합되어 달콤하고 우아한 향이 탄생한 것이다. 이것들의 대부분은 터키나 모로코, 불가리아 등에서 재배되어 각지에서 사랑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향이 뛰어나 장미의 여왕으로 불리고 있는 것이 불가리아에서 채취할 수 있는 다마스케나이다. 다마스케나는 불가리아의 장미의 계곡에서 재배되고 있는데 매우 향이 강하여 절세의 미인 클레오 파트라나 나폴레옹의 최조의 아내인 황비 죠세피느도 매료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동구 불가리아는 국토의 3분의 1을 산지가 차지하고 지하수나 샘물이 풍부한 토지이다, 장미 계곡은 수도 소피아에서 동쪽으로 140km 불가리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발칸 산맥과 슬레드나 고라(Sredna Gora) 산맥 사이에 위치한다. 토양은 산성도가 낮고 물도 좋기 때문에 뿌리에서 영양을 흡수하기 쉽고 광대한 산맥이 북풍, 남풍울 막아주기 때문에 식물이 자라기 쉬운 환경이다. 또한 풍부한 강우량과 아침과 저녁의 기온차가 커 장미의 생육에 최적으로 불가리아의 다스마케나에서 채취한 장미 오일은 세계에서 가장 향이 좋은 것으로 인정받고 있어 화장품의 고급 브랜드에서 판매되는 향수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3. 장미 오일의 추출법과 종류

다마스케나의 수확시기는 5월 하순~6월 상순의 약 20일 간 게다가 이른 아침 5시부터 단 몇 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에만 손으로 정성스럽게 수확된다. 장미는 기온이 5도를 넘으면 피기 시작해 완전히 꽃을 피우면 향기 성분이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해가 뜨고 기온이 올라가기 전에 장미를 딸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해서 수확한 다마스케나는 향기 성분이 날아가기 전에 재빨리 수증기 증류법이라는 방법으로 장미 오일을 추출한다. 이것은 꽃과 물만을 사용하는 무첨가 추출법이다. 증류솥에 1톤의 꽃과 그 4배의 물을 넣어 48도에서 약 3시간 증기로 가열한다. 그것에 의해 향기 성분이 기화되어 증류수가 만들어진다. 이 증류수를 냉각하여 기름층과 수분층으로 분리한다. 기름층인 황금색의 윗부분이 장미 오일이며 수분층인 무색 투명한 밑부분이 로즈 워터가 된다  이 방법으로 추출된 장미 오일을 로즈 오또라고 부르며 향수나 아로마 세라피, 최근에는 영양 보충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디고 있다. 또 다른 추출 방법으로서 석유 에탄올이나 헥산, 벤젠 등의 휘발성의 용제를 꽃과 함께 섞어서 만드는 용제 추출법이 있는데 이 방법에 의해 추출된 장미 오일을 로즈 앱설루트라고 부른다. 다마스케나로부터 장미 오일을 1g 추출하기 위해서는 다마스케나가 약 2600송이나 필요하다. 이것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장미 오일은 매우 귀중하여 그 가치는 금보다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4. 엄격한 장미 오일의 품질 검사

장미 오일은 250종류 이상의 성분이 섞여 하나의 향이 만들어진다. 시트로네롤 (citronellol), 스테아로프텐 (stearopten), 게라니올(geraniol)로 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ISO9842*에서는 각 성분의 비율이 정해져 있어 그것을 만족시킨 것만이 불가리아산 장미 오일로 인정받는다. 불가리아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장미 오일에 국가 기준을 정해놓았는데 그것의 분석, 평가, 인정을 엄격하게 행하여 위조품을 막기 위해 1927년에 불가리아 국립 장미 연구소가 설립되었다. 향의 분석기인 가스 크로마토그래피(gas chromatography)로 향의 성분을 수치화하고 있다. 불가리아에서는 불가리아 국립 장미 연구소에서 인정된 장미 오일에 대해서만 품질 인증서를 발행하고 있다. 품질 증명서가 발행된 장미 오일은 특별한 용기에 넣어 국가의 각인을 찍는다. 이 각인이야말로 품질을 보증하는 증거가 된다.

 

ISO9842: ISO란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약어로 공업 제품의 국제 규격을 정하고 있는 기구이다. ISO9842는 장미 오일을 규격화한 것이다.

5. 장미 오일의 효과

현재 장미를 사용한 각종 제품이 만들어지고 있어 세계 사람들은 그 풍부한 향을 즐기고 생활 속에서 널리 이용하고 있다. 장미의 향은 에티켓으로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릴랙스로 이끌어 주는 마음에 작용하거나 혈류 개선, 보습 효과 등도 겸비하고 있다. 장미 오일이나 로즈 워터는 불가리에서는 오래전부터 민간 약으로서 도입되어 피부의 상태가 나쁠 때는 피부에 바르고 배에 탈이 날 때에는 체내로 섭취하는 등 친숙하게 사용되어 왔다. 이렇게 장미의 향은 에티켓은 물론 마음과 몸의 건강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1) 체취를 억제하는 효과

장미 오일은 보충제 등으로 체내에 섭취함으로써 장미 오일의 주성분인 게라니올(geraniol)이 흡수되어 땀샘으로부터 땀과 함께 배출된다. 게라니올은 장미향을 가지는 항기성분이다. 체내에 장미 오일을 섭취했을 때 피부로부터 배출되는 장미의 향기성분은 30~60분 후에 최대가 되며 180분까지 확산이 지속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2) 릴랙스 효과

아름다움과 건강을 손에 넣기 위해서 자연 요법의 하나로서 오래전부터 아로마 세라피가 행해졌다. 아로마 세라피에서는 다마스케나가 사용되며 정유(로즈 오일)를 블렌드 하거나 희석하여 사용된다. 그 풍부한 향이 가져다주는 릴랙스 효과로 스트레스나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향은 뇌의 본능을 지령하는 부분인 대뇌변연계에 직접 작용하기 때문에 마음의 릴랙스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로즈 에센셜 오일(수증기 증류법에 의해 추출된 로즈 오또)은 매우 고가로 1ml에 수십만 원이나 하는 고급품이지만 장미의 진액과 향을 응축하고 있기 때문에 아로마 세라피에서도 인가가 높은 향이다.

3) 미용효과

장미 오일은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도와주어 마음과 몸을 함께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을 일으키는 증상으로서는 생리불순, 생리통, 월경증후군( PMS), 갱년기증상 등이 있다. 장미 오일의 향기 성분인 게리니올은 대뇌변연계를 통해서 호르몬 분비를 컨트롤하는 시상하부에 전달되어  그 아래에 있는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 이 성선자극호르몬이 혈류를 통해서 난소에 도달함으로써 난소로부터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분비된다. 이러한 작용에 의해 여성 고유의 증상들을 완화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장미 오일의 향기성분 네롤(nerol)도 여성호르몬의 분비에 관여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피부의 탄력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4) 그 외의 효과

장미 오일은 이외에도 다양한 작용을 한다.

미용계통-피부의 상태를 개선한다. 보습효과, 항균작용, 혈류개선, 냄새억제, 모발육성, 항알레르기

신경계통-뇌의 활성화, 행복감, 자율신경을 정돈한다, 릴랙스 효과, 기억력 상승

부인과계통- 자궁강장, 여성호르몬의 기능을 정상화

소화기계통-식욕증진, 위염억제, 변비개선

중추 신경계통-면역력 상승, 두통, 발열 억제

 

6. 장미 오일의 사용 방법

1) 피부의 스킨케어

호호바 오일에 희석하여(0.5~1.0% 농도) 세안 후에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단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은 장미 오일 중에서 로즈 오또를 호호바 오일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심리적 안정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스프레이 사이즈라면 기분전환이나 적극적인 마음을 가지고 싶을 때 손수건이나 공기 중에 스프레이 하도록 한다. 마스크를 작용할 때 마스크의 바깥쪽에 스프레이 하면 릴랙스, 탈취, 항균 대책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7. 마무리

달콤하고 산뜻하며 우아한 장미꽃의 향을 가지는 장미 오일은 엘레강트하고 훌륭한 향과 희소성에서 향의 여왕으로 불리고 있다. 장미꽃의 종류는 품종 개량이 진행되어 수만 종류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장미의 산지 등이 다르면 향이 조금씩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로즈 오또에는 다마스케나가 로즈 앱설루트에는 센티폴리아가 사용되고 있다. 몸과 마음의 케어를 병행해서 하기를 원한다면 여성 특유의 증상들의 개선이나 미용 효과를 위해 장미 오일을 사용해 보도록 하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마유(馬油)의 효능

인터넷이나 약국 등에서도 취급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에게 친숙한 화장품 성분이 마유이다. 다양한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 마유이지만 과연 아기에게도 사용할 수 있

staunch.tistory.com

 

 

 

자연의 혜택 밍크 오일의 효능

섬세하고 탄력 있는 피부는 많은 여성들이 동경한다, 그러나 바쁜 현대인들에게 여러 종류의 화장품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다. 보다 아름다워지고 싶다는 바람을 간편하고 간

staunch.tistory.com

 

 

 

티트리 오일의 효능과 사용 방법

티트리는 호주원산의 식물로 예로부터 원주민인 어보리진(Aborigine)에 의해 감염증이나 상처 등에 사용하는 만능약으로서 이용되었다. 현재 티트리는 강한 항균 작용을 가는 것으로부터 무좀이

staunch.tistory.com

 

 

 

 

동백 오일의 효능과 사용법

동백 오일은 동백의 씨앗에서 짜낸 천연 식물성 기름이다. 지방산의 일종인 올레인산의 작용으로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윤기를 유지하고 자외선이나 진드기 등의 자극에서 보호해 줌으로써 건

staunch.tistory.com

 

 

 

 

타마누 오일의 효능과 사용법

오일 미용이 주목을 받게 된 지 수년. 당신은 마음에 드는 오일을 만났는가? 보습은 물론 상처의 회복을 서포트해 주는 등 뛰어난 효과로부터 천연의 만능약이라고 불리고 있는 타마누 오일에

staunch.tistory.com

 

 

 

 

호호바 오일의 효능과 효과적인 활용법

스킨케어나 보디케어 그리고 헤어케어에 오일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오일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호호바 오일도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오일로서 주목받고 있다. 한

staunch.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