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EGF(상피 성장 인자)의 효능과 부작용

by staunch 2023. 3. 9.
728x90
반응형
728x170

EGF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피부 표면의 수용체와 결합하여 사람이 본래 가지고 있는 세포의 재생을 촉진한다. 피부와 침 그리고 모유에도 함유되어 있다.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됨으로써  피부 미백 효과, 상처의 치료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목차
1. EGF란
2. EGF의 유래
3. EGF의 부작용
4. EGF의 효능
1)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
2) 피부미백효과
3) 상처의 치유를 빠르게 하는 효과
5. EGF의 추천
6. 마무리

 

1. EGF란

EGF란 상피 세포를 재생시키는 인자를 일컫는데 사람이 원래 가지고 있는 단백질이다. 피부 표면의 각질층에는 EGF를 받기 위한 수용체가 갖추어져 있다. 사람의 몸에서는 피부나 침 그리고 모유 등에 존재하고 있다. 침에도 EGF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상처를 입었을 때 상처 부위에 침을 바르거나 입 속의 상처가 나거나 하면 비교적 빨리 낫는다. 침은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분비가 적어지기 때문에 음식을 오랫동안 제대로 씹어 먹는 것과 의식적으로 단단한 것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EGF의 양을 감소해 가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나 주름의 원인이 된다. EGF를 피부에 보급하는 것에 의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피부 미백 효과, 상처의 치유를 앞당기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각질층이란 표피를 둘러싸고 있는 피부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는 층이다. 피부의 깊은 부분에서 새로운 세포가 다시 생성될 때마다 때가 되어 벗겨짐으로써 일정한 두께를 유지한다.

수용체란 세포 표면이나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물질이다. 호르몬, 신경 전달 물질, 바이러스 등과 결합하는 것에 의해 세포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

신진대사란 오래된 세포나 상처 입은 세포가 새로운 세포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일컫는다.

2. EGF의 유래

EGF는 1962년 미국의 생물학자 스탠리 코엔에 의해 발견되었다. 코엔은 생쥐 새끼의 턱밑샘인 악하선에서 작은 단백질 인자를 발견했는데 이 인자에 의해 피부 세포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이 인자가 바로 EGF이디. 1970년까지는 토끼의 상처에 EGF를 바르면 상처의 치유가 빨라지는 것을 관찰하고 EGF의 입체 구조의 해석을 실시하였다. 그 뒤 피부의 재상 등의 치료에 있어서 유효성이 인정되어 1986년에 노벨 의학생리학상을 수상했다. 발견되었던 초기는 화상을 입은 사람의 피부를 재생할 목적으로 피부 재생 의료 분야에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높은 안티에이징 효과가 기대되고 있어 화장품 등에 배합되고 있다. 발견 초기에는 이렇다 할 만큼 많은 양의 EGF를 추출할 수 없었기 때문에 누구나 아는 일반적인 성분이 아니라 매우 적은 기관에서만 이용되었다. 구체적으로는 1g에 약 8억 원 정도로 매우 높은 가격이었다. 현재는 유전자 공학의 발전과 더불어 대량으로 생산되게 되어 합리적인 가격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3. EGF의 부작용

EGF를 과다하게 섭취함으로써 발생하는 부작용은 특별히 없다. EGF는 피부 표면에 있는 수용체와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세포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발휘하는데 수용체에는 EGF가 세포 내에서 포화 상태가 되면 여분의 EGF를 받아들일 수 없게 되는 자동 조절 기능이 갖춰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EGF를 화장품으로써 대량으로 피부에 발라도 불필요한 분열이나 증식을 일으키지 않는다.

4. EGF의 효능

1)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

EGF에는 세포의 재생이나 새로운 세포의 생성을 촉진해서 신진대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EGF는 사람에 몸에 존재하는 것이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분비량이 감소해 간다. EGF의 감소는 피부의 노화나 주름의 원인이 된다. 일반적으로 EGF는 50세 이상에서는 남성은 3분의 1이 여성은 10분의 1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 피부미백효과

EGF는 피부의 노화 방지나 회생 등의 목적으로 근래에 화장품 등에 사용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피부는 턴오버에 의해 세포막의 재생을 반복하고 있다. 턴오버란 기저층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세포가 피부의 표면에 있는 각질층으로 밀어 올려져 일정 시간 후에 때가 되어 벗겨져 떨어지는 일련의 흐름을 말한다. 이 주기는 통상적으로 28일간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주기가 늦어지게 된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이나 자외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그 주기가 불규칙하게 되면 각질이 두꺼워지거나 건조하기 쉽게 되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EGF는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턴오버의 불규칙한 주기를 바로 잡아주는 것으로 이어진다.

 

기저층이란 표피의 가장 깊은 부분에 있는 층이다. 혈액으로부터 영양분과 산소를 흡수하여 새로운 표피세포를 생성한다.

3) 상처의 치유를 빠르게 하는 효과

EGF는 원래 화상에 의한 피부 이식이나 각막 절개에 이한 상처의 회복 촉진 등의 목적으로 의료 분야에서 사용되어 온 실적이 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부 세포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EGF는 새롭게 생성된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5. EGF의 추천

EGF는 식사나 영양보충제를 통해서 섭취할 수 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고 하고 싶은 사람, 아름다운 피부를 가지고 싶은 사람 그리고 화상이나 상처의 흉터를 최소화하고 싶은 사람은 EGF를 활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6. 마무리

1962년 미국의 생물학자 스탠리 코엔에 의해 발견된 EGF는 초기에는 피부 재생이라는 의학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추출량 또한 매우 적어 가격 또한 상당히 비쌌다. 하지만 현재는 유전자 공학의 발전으로 대량으로 추출이 가능해져 EGF는 미용의 분야에서까지 활용되고 있다. EGF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부를 아름답게 해 주며 상처의 빠른 회복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EGF는 우리 몸이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자동 조절 기능에 의해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바르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다. EGF가 가지는 효능을 목적으로 한다면 EGF에 관한 중요한 사항들을 충분히 숙지한 후 자신의 일상에 도입해 보도록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시카크림의 성분과 효능 및 효과

최근 미용에 민감한 사람들 사이에서 시카크림이 화제가 되고 있다. 마스크로 인해 피부가 거칠어졌거나 만성적인 여드름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평판이 좋아 입소문으로 인기가 상승

staunch.tistory.com

 

 

여성호르몬을 높이는 음식

나이와 함께 변화해 가는 여성 호르몬. 그 변화에 의해 몸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이 글에서는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대해서 설명해 간다. 또한 여성호르몬의 동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음식에

staunch.tistory.com

 

 

피부 노화 개선, 피부 트러블 개선, 피부 미용에 최적의 방법

최근에 거울을 보고 늙었다는 느낌이 들거나 피부가 거칠어졌을 때 무엇을 해야 이런 피부 트러블을 멈출 수 있을까? 이럴 때 많은 여성들이 자신도 모르게 효과가 높을 것 같은 고급 화장품을

staunch.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