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도로이틴, 콘도로이친(chondroitin)

by staunch 2022. 11. 11.
반응형
728x170

콘도로이틴(콘도로이친)은 원래 인간의 체내에서 다량으로 존재하고 있는 성분이다. 성장기에 체내에서 생성되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산량이 감소한다. 부족하면 관절통이나 요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주로 상어의 연골에서 추출되는 영양소로 다당류의 일종으로 신체를 젊게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콘도로이틴이란
콘도로이틴은 우리들 몸의 연골, 눈의 각막, 각 장기, 피부 등에 분포하고 보수성과 탄력성을 가져다 주거나 영양소의 소화, 흡수, 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체내에서 생성된 콘도로이틴의 양이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며 다양한 노화현상이 발생한다. 영양소로서 글루코사민과 함께 섭취하면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콘도로이틴의 역사
콘도로이틴은 그리스어로 연골의 근원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그 역사는 19세기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동물의 연골의 연구에서 발견된 물질에 처음으로 콘도로이틴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약품으로서의 역사는 길어 그 약리작용은 오래 전부터 주목받았다. 콘도로이틴이 치료약으로서 처음 사용된 것은 1930년 후반이다. 당시에는 항궤양제나 편두통의 약으로 이용되어 임상시험도 행해졌다는 보고가 있다. 화학 구조가 결정된 것은 그것으로부터 조금 경과한 1946년으로 알려져 있다. 그 뒤에도 콘드로이틴의 약리효과가 연구되어 몇개의 임상시험이 행해지고 있다.

콘도로이틴의 성질과 역할
콘도로이틴은 무코다당체라고 불리는 끈적끈적한 점성성질로 프로테오글리칸이라는 이름가진 성분의 일종이다. 식이섬유의 한 종류로 가열하면 응고하는 성질이 있다. 무코다당체는 세포나 섬유, 기관과 같은 몸속을 구성하는 요소를 연결하며 콜라겐과 함께 그것을 보호하고 영양을 보급하는 결합조직의 주요성분이다. 세포가 정상적으로 생존할 수 있도록 조직에 보습성이나 탄력성을 가져다 주어 영양분의 소화, 흡수, 대사에 관여하는 등 많은 기능을 한다. 콘도로이틴은 원리 인간의 몸에 존재한다. 성장기에는 체내에서 생성되지만 나이가 들수록 합성능력이 저하하고 중장년이 되면 필요양의 20분의 1밖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콘드로이틴은 관절의 연골에 특히 많이 존재한다. 60~8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외에 섬유장 단백질의 골라겐, 단백질, 당분이 주성분이다. 콘드로이틴이 부족하면 연골은 그 탄력성, 보수성을 잃어버려 관절의 연골이 닭아 관절통이나 요통, 오십견 등에 걸리거나 피부의 탄력성을 잃어버려 주름이 늘거나 한다. 또한 콘드로이틴은 항염 작용, 당질대사 개선 작용, 항동맥경화 작용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화예방이나 건강 유지를 위해서 콘도로이틴의 다양한 건강식품이 개발되어 있다. 원료로서는 주로 상어나 소이 연골에서 추출된 성분이 사용된다. 극히 드물게 돼지나 연어의 연골을 원료로 사용한 것도 있다. 눈의 각막이나 수정체에도 작용하여 투명감이나 탄력성을 유지시키기 때문에 인공눈물로서 점안액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고급화장품에도 사용되고 있다.


글루코사민과의 상승효과
인간은 200본 이상의 뼈가 결합하여 구성되어 있다. 뼈와 뼈의 결합부분에는 연골이 있어 연골은 관절을 움직일 때 뼈와 뼈가 부딪혀 긁히면서 생기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존재한다. 그러나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연골의 탄력성을 잃어버리면 각각의 뼈들이 맞닿아 긁히면서 통증이 발생한다. 콘드로이틴도 글루코사민은 둘 다 연골에 작용한다.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글루코사민은 체내의 연골세포로 포도당에서 합성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콘드로이틴은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다. 글루코사민은 연골을 만드는 재료가되는 성분이다. 글루코사민은 세포나 조직을 결합하거나 연골을 재생하거나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연골이나 힘줄 등에 넓게 존재한다. 따라서 보수력이 높은 콘드로이틴과 함께 섭취함으로써 더욱 더 그 효과를 발휘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글루코사민도 콘드로이틴과 마찬가지로 체내에서 생성되지만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생성능력이 저하해 간다.

콘드로이틴의 보수력
인간의 몸의 60%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생아일수록 그 숫자는 더욱 더 높아져 80%이상이 수분이다. 아이들은 70%대로 나이가 들어갈수록 서서히 체내에서 수분이 감소한다. 70~80세가 되면 개인차가 있지만 40%대까지 수분이 감소한다. 또한 생명의 최소단위인 세포에도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세포는 단백질, 당질, 지질 등의 다양한 성분이 복잡한 구조로 결합되어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을 결합하고 있는 것이 바로 물이다. 체내의 수분의 얼마나 인간에게 있어서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수분이 줄어들면 충분히 영양을 흡수하지 못해 몸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 결과 노화현상이나 다양한 질병을 일으킨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도 보수력이 있는 콘드로이틴을 일상에서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콘드로이틴의 효과
관절통을 개선하는 효과
연골은 뼈와 뼈의 결합부에 해당하는 관절부문에 있으며 부드러운 뼈로 코팅되어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콘드로이틴이 감소하면 연골끼리 직접 부딪히게 되어 연골이 점차 닭아간다. 연골이 닭아 갈수록 이번에는 뼈가 직접 부딪히게 되어 그 결과 관절통이나 변형성 무릎 관절증 등을 불러 일으킨다. 이러한 증상을 개선시켜 주는 것이 콘드로이틴이다. 콘드로이틴은 닭은 연골에 수분을 모아 보수성, 탄력성을 가져다 주어 상처입은 연골을 수복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리하여 관절통, 변형성 무릎 관절증, 요통, 신경통, 어깨결림, 류마티스 등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발휘한다.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 신장질환을 개선하는 효과
콘드로이틴에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나 과산화지질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에방하는 효과가 있다. 체내의 결합조직으 구조를 정상적으로 하기 때문에 신장질환을 개선하는 작용도 한다.
골다공증을 예방 개선하는 효과
콘드로이틴은 칼슘의 대사에 관계해서 뼈의 성장이 골절의 회복에 공헌한다. 칼슘이 활발화되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예방이 개선에 효과가 있다.


미백효과, 머리카락이나 손톱에 대한 효과, 안티에이징효과
콘드로이틴은 높은 보수력을 가진다. 다라서 피부의 보수성을 향상시켜 피부를 젊게 한다. 피부에 팽팽함, 탄력성, 윤기를 가져다 주어 미백효과를 촉진한다. 촉촉한 피부로 되돌려 젊음 유지시키는 안티에이징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눈의 건강에 작용하는 효과
콘드로이틴은 눈물에 가까운 성분으로 건조한 눈에 사용하는 안약에도 자주 이용된다. 또한 백내장 수술의 안압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보고되어 있어 눈에 대한 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