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의 심리

by staunch 2024. 5. 14.
반응형
728x170

사람의 온정을 진솔하게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거나 사람으로부터 들은 말을 그래로 해석하려고 하지 않는 또는 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 이른바 비뚤어진 사람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여기게 해당되는데 그러한 비뚤어진 사람에게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 것인지 이 글에서는 그 심리적인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콤플렉스가 있고 자기 긍정을 할 수 없다.

한마디로 비뚤어진 사람이라고 말하더라도 사실은 두 가지의 타입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자기 평가가 높은 타입과 낮은 타입이다. 후자의 타입의 심리적 특징으로부터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자기 평가가 낮기 때문에 비뚤어져 버린 타입의 사람은 콤플렉스가 있어 자신을 스스로 긍정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으로부터 고평가를 받더라도 그 평가를 제대도 받아들일 수가 없다. 자신을 칭찬해 주는 사람에 대해서 '저 사람은 자신을 잘못 평각하고 있다'라고 생각하거나 또는 '단지 예의상 말하고 있겠지만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고 자기부정을 한다. 그 심리의 뒤에 있는 것이 콤플렉스이다. 대부분의 경우 어릴 때부터 가지고 있는 열등감이 있어 '다른 사람보다 뒤떨어진 자신은 가치가 낮은 사람이다'라는 의식이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2. 질투가 많고 다른 사람의 행복을 부러워한다.

이러한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에게는 질투가 깊다는 심리적 특징도 있다. 콤플렉스의 소유자라는 것은 항상 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하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보다도 행복한 것 같은 사람을 보면 부럽게 생각한다. 자주 '타인의 불행은 나의 행복'이라고 말하지만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타인뿐만 아니라 주위의 친구나 친한 사람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형제자매에게마저도 그 불행을 '자신의 행복'으로 받아들이고 반대로 형제자매의 행복을 부러워하는 경우가 있다. 친족의 행복을 질투한다는 것은 특수한 심리라고 밖에 말할 수 없는데 이러한 특수성이야말로 비뚤어진 사람의 큰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3. 자신은 객관적으로 사물을 볼 수 있다거나 머리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여기부터는 자기 평가가 높은 타입의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의 심리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들 수 있는 것이 '자신은 머리가 좋다'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경우 보통의 사람이라면 말 그대로 받아들이고 기쁘게 생각하는 것을 비뚤어진 사람은 그렇지 않다. 그 말의 뒤에 있는 의미를 생각하거나 말에 감춰진 상대의 진의를 읽어 내려고 한다. 그것은 대부분의 경우 곡해 즉 잘못된 해석인 셈인데 본인은 곡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말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어리석은 것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자신이야말로 사물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우수한 사람이리가 생각하는 것이다.

 

4. 다른 사람과 다른 자기 자신을 좋아한다.

자기애가 강하다는 것도 이 타입의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의 특징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비뚤어진 사람은 다른 사람과 같다는 것을 좋게 생각하지 않는다. 사람과 다른 해석의 방법을 취하거나 다르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야말로 인간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과 무리를 짓는 것도 좋아하지 않고 단독으로 사람과 다른 행동을 취하려고 한다. 한마디로 사람과 다른 자신을 좋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다른 사람으로부터 주목받고 싶어 한다.

다른 사람과 다른 자신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상한 사람'이라고 인식되더라도 그것을 부정하지 않는다. 비뚤어진 사람에게 있어서 그것은 오히려 칭찬의 말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저 사람은 조금 다른 사람이다'라는 것은 즉 그 집단 속에서 눈에 띄는 존재라는 것이다. 단 그것은 나쁜 의미에서 눈에 띈다는 것이지만 비뚤어진 사람은 나쁜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런 사람에게 있어서 눈에 띈다는 것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그만큼 주목받고 있는 셈인 것이다. '자신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다'라는 의식을 가짐으로써 비뚤어진 사람은 자존심이 크게 만족되는 것이다. 

6.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의 심리적 특징에 대해서 두 가지 타입으로 분류해서 살펴보았다.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자기 평가가 낮은 타입과 자기 평가가 높은 타입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자기 평가가 낮은 타입의 비뚤어진 사람 중에는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콤플렉스로 인해 설령 주위로부터 칭찬을 받더라도 자기 긍정을 할 수 없어 그 칭찬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게 되는 것이다. 또한 자기 평가가 낮은 타입의 비뚤어진 사람 중에는 깊은 질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강한 질투로 인해서 남의 불행을 자신의 행복으로 받아들이는데 심한 경우 자신의 가족들의 행복에도 질투심을 가지게 된다.  이와는 반대로 자기 평가가 높은 타입의 비뚤어진 사람 중에는 첫 번째로 자신은 똑똑하고 객관적으로 사물을 볼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타인의 칭찬을 제멋대로 해석하고 곡해하고는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굳게 믿어 버린다. 자기 평가가 높은 타입의 비뚤어진 사람 중에는 두 번째로 자기애가 강한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남들과 다른 자신을 매우 좋아하도 남들과 섞이지 않고 단독 행동을 하게 된다. 세 번째로 자기 평가가 높은 타입의 비뚤어진 사람 중에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주목받고 싶어 하는 경향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설령 타인으로부터 나쁜 의미에서 주목받게 되더라도 주목받고 있다는 것 자체에 자존심이 크게 만족된다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특징들이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에게 나타난다.  만약 당신의 주변에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이 있다면 어느 타입인지 파악한 뒤에 그 심리를 분석해 보면 좋을 것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사귀기 전에 나쁜 남자 구별 방법

소개팅에서 만난 남자나 결혼상담소에서 소개받은 남자와의 첫 데이트. 첫 대면의 인상이 좋아서 두 번째로 이어졌기 때문에 그 남자의 외모나 첫 대면의 인상은 우선 통과. 다음은 보다 깊은

staunch.tistory.com

 

혼자가 편한 사람들의 특징

당신은 친구가 몇 명 있는가? 항상 누군가와 함께 있지 않으면 외로워서 어쩔 수 없는 사람이 있는 한편 친구 따윈 없어도 혼자서 지내는 게 행복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친

staunch.tistory.com

 

말을 잘하는 법-요령이 있다.

말을 잘하지 못해 전하고 싶은 것이 잘 전달되지 않는다. 비즈니스맨 특히 영업직에 종사한다면 영업 관련 상담이 잘 진척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의 결여에서 생각지도 못한 문제

staunch.tistory.com

 

그리드형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잣말이 많은 사람의 특징  (0) 2024.05.16
직감력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  (0) 2024.05.15
남자다운 남자의 특징  (0) 2024.05.13
타인의 눈치를 살피는 사람의 특징  (0) 2024.05.11
감정이 없는 사람의 특징  (0) 2024.05.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