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를 갖고 싶어하는 남자

by staunch 2024. 7. 29.
반응형
728x170

결혼한 남자는 물론 아직 결혼하지 않았음에도 빨리 자신의 아이를 갖고 싶어 하고 아이를 기르고 싶어 하는 남자는 많다. 막연하게 아이를 갖고 싶다고 말해도 그들 남자의 심리를 분석하면 남자 나름대로의 다양한 동기를 밝힐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남자의 특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1. 육아의 화제에 참여하고 싶어 한다.

남자는 회사나 친구 그룹 등 사회성이 강한 존재이다. 거기서 같은 화제에 참여하지 못한다면 외톨이까지는 아니더라도 왠지 혼자 동떨어져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남자로 30대 정도가 되면 주위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가지기 시작한다. 모임을 가졌을 때의 화제도 SNS에 올리는 사진이나 내용도 육아 일색이 되게 되면 이유식, 보육원, 예방접종 등의 육아를 하지 않으면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화제가 많아진다.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남자의 마음 어딘가에는 빨리 육아의 화제에 자신도 참여하여 소외감을 없애고 싶어 하는 것이 특징이다.

 

2. 동년배 남자에 대한 대항의식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남자는 육아의 화제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심리 이외에 동년배 남자의 누구보다 빨리 아이를 갖고 싶다든지 이상적인 육아를 실현함으로써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싶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남자 나름대로의 경쟁심으로 타인과 비교될 때에 후발주자가 되고 싶지 않은 것이다. 단순하게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육아의 질적인 면이라든지 또는 아이에 대한 애정 표출방법을 경쟁심의 지표로 하는지는 남자에 따라 다르다고 하더라도 아이를 가지고 있는 것이야말로 진정으로 한 사람 몫을 하는 남자라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3.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동경

남자는 아이를 갖는 아빠를 이미지 할 때에 아무래도 바로 앞의 자신의 아버지를 이미지 하게 된다.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이 있다면 빨리 자신도 아빠가 되어 자신의 아버지에 가까워지고 싶어 하고 자신이 아이일 때 아버지에게 받은 것을 이번에는 자신이 아이에게 해주고 싶어 한다.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남자는 쑥스러워서 얼굴을 마주 보고 말할 순 없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을 가지고 있어 언젠가는 자신도 그렇게 되고 싶다고 바라고 있기 때문에 아이를 갖고 싶은 것이다.

 

4. 정신 연령이 낮게 때문에 아이를 갖고 싶어 한다.

결혼을 해서 아내가 있는 남자가 아이를 갖고 싶다고 절실히 생각하게 되는 순간은 아내에게 대해서 자신의 입장이 약해서 스스로가 아이 같다고 느끼는 순간이다. 여자는 동년배라도 정신적으로 어른으로 남자는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아이 같은 유치한 부분이 남아 있다. 모든 걸 잊고 어릴 때처럼 놀고 싶다거나 장난감을 사서 동심으로 돌아가서 두근두근거리는 설렘을 느끼고 싶은 생각이 들 때 아이가 갖고 싶어지는 것이다. 정신 연령이 어른인 아내에 대해서 정신 연령이 낮은 자신에게 아이라는 마치 친구와 같은 존재가 생긴다면 가정 내에서 마음이 든든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5. 사회적인 신뢰를 얻고 싶다  

직장의 상사나 거래처의 임원 등 사회적으로 자신보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대개 아이를 가지고 있는 아버지이다. 인과관계가 있는지 어떤지는 전적으로 그 사람에 달려 있지만 제대로 된 가정을 구축하고 아이를 가지고 있는 아버지란 존재는 책임감이 강해고 한 사람의 훌륭한 남자라는 스테레오 타입적인 이미지가 있다. 독신자이거나 결혼해서 아기 없다면 한 사람의 남자로서 제대로 된 역할을 하고 있지 않은 사람으로 가볍게 보이진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서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남자도 있다.

 

6. 부부의 사랑의 결실을 맺고 싶어 한다.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남자는 남자 나름대로의 사회적 동기뿐만이 아니라 순수하게 아내를 사랑하고 사랑의 결실로서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마음도 물론 있다. 결혼해서 아이를 가진다는 것은 서로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일생을 함께 걸어갈 수 있는 반려자를 찾아서 부부의 사랑의 결실로서 아이를 갖고 싶다는 동경은 설령 아직 결혼을 하고 있지 않은 독신의 남자라도 가지고 있다.

7.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남자의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남자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남자가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첫 번째 이유로 육아에 대한 화제에 자신도 참여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육아를 주제로 하는 동년배의 남자들의 교류에 소외감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 자신도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것이다. 남자가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두 번째 이유로 동년배 남자에 대한 대항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누구에게도 뒤처지지 않고 아이를 가지고 자신이 생각하고 있던 이상적인 육아를 실현해 보임으로써 주위 사람들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싶어 하는 것이다. 남자가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세 번째 이유로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동경심을 들 수 있다.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을 가지고 있고 자신이 아버지로부터 받은 것을 이번에는 자신이 자신의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것이다. 남자가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네 번째 이유로 남자의 정신 연령이 낮기 때문에 가정 내에서 자신의 편이 되어 줄 수 있는 대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어른스러운 자신의 아내에 비해서 아직 동심을 잊지 않고 있는 자신과 가정 내에서 마치 친구와 같은 대상이 되어 줄 수 있는 존재가 아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남자가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다섯 번째 이유로 사회적 신뢰를 얻고 싶어 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아이가 있는 아버지라는 존재는 사회적으로 신뢰감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남자가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다섯 번째 이유로 부부의 사랑의 결실을 맺고 싶어 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자신이 사랑하는 평생의 반려자와의 사랑의 열매로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특징 들이 아이를 갖고 싶어 남자에게 나타나는데 이러한 특징은 남자다운 순수한 것으로부터 사회적 요인을 무의식 중에 계산한 것까지 다양하다. 거의 대부분은 이들의 특징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고 그것들이 섞여서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마음으로 이어지고 있다. 어느 것이라고 하더라도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마음이 강하면 강할수록 남자는 아이에게 애정을 쏟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아빠가 될 수 있다는 것은 틀림이 없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엄마를 싫어하는 사람의 특징

자신의 엄마를 싫어하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라고 언뜻 생각이 들겠지만 세상 속에는 여러 가지 가족 관계나 가정환경이 있는 법이다. 과연 어떠한 사람들이 엄마를 싫어하게 되는 것일까? 이글

staunch.tistory.com

 

좋은 아빠가 될 수 있는 남자의 특성

남자가 연애를 시작하고 어느 정도 연애가 지속되면 누구나 결혼을 고려하게 되는데 실제로 결혼으로 골인하게 되면 앞으로 태어날 아이를 포함한 가족이라는 테두리가 형성되게 된다. 남녀 관

staunch.tistory.com

 

아이를 가지고 싶은 부부가 알아둬야할 배란일의 진실

아이를 가지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우선 알고 싶은 것은 언제 부부관계를 하면 임신되기 쉬울까라는 것일지도 모른다. 소위 위험한 날이라는 말도 있지만 의학적으로 가장 임신되기 쉬운

staunch.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